
'숲속의 천연 버터'라 불리는 아보카도는 많은 이들에게 건강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해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가가 가장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슈퍼푸드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아보카도의 각종 영양분을 그대로 담아 압착해낸 ‘아보카도 오일’이 건강한 식재료로 사랑받고 있다. 아보카도 오일은 과육만을 추출해 아보카도가 가진 여러가지의 영양소를 지니고 있으며, 식자재로도 높은 인기를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먹으면서 빼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화제되면서 아보카도 오일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에 '숲속의 버터'라 불리는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자.
생과일의 영양분이 쏙 들어간 '아보카도 오일'
과육만을 착즙한 아보카도 오일은 인체에 이로운 영양분을 그대로 담아내 높은 효능을 자랑한다. 50ml의 아보카도 오일을 얻어내려면 보통 20개 이상의 아보카도를 필요로 한다. 때문에 아보카도를 생과일로 먹을 때보다 오일 형태로 먹는 것이 각종 영양소의 효과를 12배 정도로 높힐 수 있다. 또한, 아보카도 오일은 다른 기름에 비해 높은 발연점을 가져 영양소 파괴를 최대한 낮출 수 있으며, 모든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혈관에 쌓인 지방 녹이는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에는 '착한 지방'이라 부르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다른 오일과 비교해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혈압 조절, 고혈압 예방 등으로 우리 몸에 유익한 작용을 한다. 뿐만 아니라,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해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게 끔 도와준다. 아보카도 오일은 꾸준히 섭취하는 것으로도 체내에 쌓인 지방을 녹여주는 효과까지 나타낸다. 아보카도 오일에 포함된 '올레산'이 체내 지방을 연소하고, 중성지방 수치를 떨어뜨려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으로 꼽히고 있다. 이 밖에도 아보카도 오일은 망막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어 시력보호 및 백내장을 예방하며, 피부 미용, 보습 효과 등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아보카도 오일, 섭취 시 부작용 주의해야
최근 건강식으로 주목받고 있는 아보카도 오일에도 섭취 전 부작용에 유의해야 한다. 우선, 아보카도에 관한 알레르기 여부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동반될 수 있고, 아보카도 오일을 먹은 후에도 그 부작용으로 구토, 설사,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만약, 위와 같은 부작용 증상이 의심되면 섭취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또한, 아보카도의 칼로리를 살펴보면 100g당 약 190kcal로 칼로리가 높은 편에 속해있는 만큼 다이어트를 위해 아보카도 오일을 섭취할 계획이라면 적당량만 섭취해야 한다. 이에 아보카도 오일은 하루 1~2스푼만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한편, 아보카도 오일은 공기나 직사광선에 오래 노출되면 맛과 색이 변화는 등 산패현상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상온 보관해 빠른 시일 내에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