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중 감량이 건강의 지표가 됨에 따라 다양한 다이어트 음식이 화제가 되고 있다. 그 중 곤약이 있다. 그 중에서도 곤약젤리는 시중에 다양한 상품이 출시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단순 곤약젤리 섭취가 다이어트로 이어지진 않는다. 그러므로 곤약젤리는 살을 빼고 있을 때 곁들일 수 있는 영양분 있는 간식으로 챙기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곤약 자체는 여러가지 다이어트 식단의 재료로 주목받고 있다.
곤약의 효능
곤약은 칼로리가 낮으며 금방 배가 불러서 다이어트 음식으로 자리잡았다. 또 장 기능 향상 효능이 있고 변비 예방을 도와주는데 이는 곤약 속 글루코만난 성분 때문이다. 글루코만난은 일종의 식이섬유 성분이다. 또 당뇨에 걸렸을 때 곤약을 먹으면 좋은데 곤약 성분 중에서 대다수가 수분이기 때문이다. 또 곤약에 들어있는 세라미드 성분은 촉촉한 피부를 연출해 피부미용에도 좋다. 또 곤약의 만난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근경색을 비롯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곤약은 최소 5칼로리다. 곤약은 다양한 효능이 있으나 과다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차가운 음식이기 때문에 장이 약하다면 곤약을 먹을 때 조심해야 한다.
곤약젤리 어떻게 만들까?
살 빠지는 곤약의 효과가 관심을 받으면서 곤약으로 만든 다양한 젤리가 출시됐다. 곤약젤리는 짜먹는 형태부터 막대형까지 모양이 각양각색이다. 보통 새콤달콤하기 때문에 당 충전 용도로 먹으면 좋다. 곤약젤리의 주성분은 수분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탄성이 세기 때문에 목에 잘못 걸리면 위험하다. 그러므로 노약자가 혼자서 곤약젤리를 먹는다면 유심히 봐야한다. 곤약젤리 만들기는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원하는 과일주스와 설탕을 냄비에 넣어주고 잘 섞으면서 불은 약불로 맞춘다. 주스가 끓기 전에 곤약가루를 투하해서 섞고 끓어오르게 되면 불을 끄고 나서 한 김 식힌다. 다 만든 젤리는 틀에 붓고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 굳히면 완성된다.
곤약으로 다이어트식단 만들기
곤약은 젤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다이어트 요리로 활용할 수 있다. 먼저 곤약쌀로 밥을 지을 경우 섭취하는 탄수화물의 양이 감소한다. 하지만 처음부터 곤약쌀만 넣어서 지으면 먹기 힘들 수 있다. 따라서 처음 곤약밥을 먹을 때는 그냥 쌀과 곤약쌀을 각각 50%씩 넣는 것을 추천한다. 이후 여러가지 비율을 시도하면서 입맛에 맞추는 것을 추천한다. 한편 곤약면을 이용해서 곤약 비빔면을 먹는 사람들이 많다. 곤약 비빔면을 만들려면 곤약면을 씻은 다음 데쳐서 체에 받쳐서 수분기를 뺀다. 이후 고추장, 고춧가루, 매실청과 식초를 넣어서 한 입 크기로 썬 야채와 섞으면 완성된다. 그 외에도 곤약볶음과 곤약 떡볶이를 만들어서 먹을 수 있으며 썰어둔 곤약을 어묵탕에 넣어 먹기도 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