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현미밥 맛있게 짓는 방법이 관심을 받고 있다. 유명 연예인이 현미밥으로 체중 감량에 성공한 덕이다. 실제로 현미밥은 풍부한 식이섬유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때 먹으면 살을 빼는데 좋다. 따라서 다이어트 식단에 현미밥이 꾸준하게 대세로 떠오르게 됐다. 그러면 현미밥은 과연 어떤 효능이 있길래 체중을 감량할 수 있는걸까? 현미밥 효능·칼로리를 알아보고 현미밥먹고 소화 잘 하는 법을 정리했다.
현미밥 칼로리 이렇게 낮아?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진 현미밥은 145칼로리라고 한다. 백미와 비교했을 때 낮고 암을 예방하는 데 좋아 사랑받는 음식이다. 한편 백미밥은 약 356칼로리를 기록하고 있다. 백미는 먹기 좋고 시중에서 많이 팔지만 독소를 쉽게 없앨 수 없다. 따라서 백미밥을 많이 먹으면 우리 몸이 산성체질로 변한다. 몸이 산성체질로 변하면 당뇨를 비롯해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같은 밥을 먹어도 건강한 밥을 먹는것이 좋다. 한편 현미밥과 유사하게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진 보리밥은 약 294칼로리다. 보리는 식이섬유가 많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좋다. 또한 빈혈에도 좋으며 잃어버린 식욕을 찾을 수 있다.
현미밥 효능
현미밥에 들어있는 현미는 리놀렌산이 많다. 이 때 리놀렌산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액순환 효능이 있다. 또 혈당 수치 조절 효능이 있어 당뇨 예방 효능이 있다. 또 당분 흡수를 지연시켜서 인슐린이 필요할 때만 분비되도록 한다. 그러므로 췌장에 부담이 없다. 또한 항암 효능도 있는데, 현미 안에 있는 프로제아제 성분 덕이다. 해당 성분은 암세포 전이를 예방한다. 또한 꾸준하게 먹어주면 포도당이 산화되지 않게 해 암세포가 늘어나지 않게 한다. 한편 현미는 리놀레산이 많아서 피부가 좋아지게 된다. 또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 방지 효능이 있다.
현미밥 짓는 방법
현미밥을 먹을 경우 소화가 안 될수도 있다. 이는 밥을 하는 것이 바르지 않아서다. 만약 잘못 지으면 소화가 잘 안될경우 오히려 탈이 나게 된다. 그러므로 현미밥을 만들 경우 제대로 지어야 한다. 우선 현미를 1시간 정도 물에서 불려야 한다. 또 백미밥을 지을때보다 밥물을 1.2배 더 붓는 것이 좋다. 이 때 천일염을 뿌려주면 밥이 더 맛있게 만들어진다. 그렇다면 현미밥은 어떻게 먹어야할까? 우선 현미밥을 먹어주고 꼭꼭 씹어주는 것이 좋다. 현미는 겉껍질만 제거해서 오래 씹어야 소화가 잘되고 효능이 잘 느껴진다. 현미밥을 처음 먹으면 백미를 지을때 현미를 조금 넣고 현미를 계속 추가해야 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