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보험 언제 해지해야 관리 잘 할 수 있을까… '변액보험 수익률'에 주목하라

김제연 / 기사승인 : 2019-09-23 17:15:57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보다 윤택한 생활을 위해서 대부분의 현대인이 보험 상품을 선택한다. 이 같은 추세에 보험사도 나이에 맞는 보장을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를 제시하고 있다. 특히 변액보험 같은 경우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금전적 어려움을 도와줘서 직장에 다니는 사람들이 가입을 한다. 그러나 변액보험 상품은 주식과 채권에 자산을 소비해서 투자 실적에 따라 수익을 배분받기 때문에 투자에 따라 미래가 달려있다. 변액보험 제대로 운용하는 법을 소개한다.


변액보험 누가 운영하나?

일반적으로 변액보험은 자산운용을 잘하는 전문가를 통해 대신 운용한다. 하지만 관리를 받고 있더라도 자신이 가입한 변액보험 수익률을 스스로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사람마다 가입한 펀드의 종류는 모두 동일하지 않아서 전문가의 관리에만 의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한편 변액보험을 계약하기 전 상품설명서에 있는 수익률을 본 뒤 어떻게 투자를 해야할지 설계사와 상담하는 것을 추천한다. 변액보험은 가입하고 바로 수익률이 높아지지 않고 투자를 길게 하는 상품이니까 당장의 이익이 없더라도 최대 20년 동안 관리해 수수료를 줄여야 한다.


변액보험 해지VS유지


고령화시대의 영향으로 변액보험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장기간 해지하지 않으면 세금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투자를 하기 때문에 10년 이상 유지하기 힘들다. 이 과정에서 원금을 잃고 변액보험을 해지하는 사람들이 많다. 보험료를 내서 손해를 보는것보다 남아있는 금액을 중도인출하거나 해지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수익률 및 환급율을 보지 않고 중도해지를 하게되면 금액적인 손실이 발생하고 투자 시 손해가 발생할 경우 투자자의 과실로 간주한다. 따라서 중도해지를 하지 않고 자신에게 맞도록 바꿔나가면서 유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신이 가입했던것의 조건을 자신의 상황에 맞게 변경하고 싶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변액보험 수익률 높이는 법은?

변액보험에서 고수익을 노리려면 연금을 나눠서 관리해야 한다. 자신이 받는 연금을 분산하면 금액이 줄어드는 것을 방지하고 효율은 키울 수 있다. 또한 두 가지 이상의 연금을 받을 경우 같은 시기에 받는 것은 피하자. 연금을 차례대로 받을 경우 연금 한 가지를 수령할 때 남은 연금은 천천히 복리를 통해 적립액이 늘어난다. 연금을 수령하는 순서는 자신이 가입한 상품을 비교하고 결정해야 한다. '연금 쪼개기'로 변액보험 수익률을 높이려면 가입자가 정하는 것보다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