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과일보다 효과가 12배 높은 '아보카도 오일', 효능 보려면 어떻게 섭취할까?

김지순 / 기사승인 : 2019-09-21 05:11:35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착한 지방'이라고 불리는 아보카도는 인체에 이로운 과일이다. 8가지의 아미노산과 20가지의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는 덕분에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음식이다. 최근에는 그냥 먹어도 건강에 좋은 아보카도를 압착해낸 ‘아보카도 오일’이 연일 화제다. 아보카도 오일은 씨앗을 제외한 100% 과육만 착즙해 풍부한 영양을 포함하고 있으며, 여러 식재료와 어울려 영양소와 풍미를 더해준다. 더불어, 다이어트 식품 중 하나로 알려지면서 아보카도 오일에 대해서도 많은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에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 및 섭취 시 주의사항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자.


아보카도 오일, 조리 시 영양소 파괴 위험↓

100% 과육만을 추출해낸 아보카도 오일은 각종 영양소가 농축되어 있어 높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약 50ml의 아보카도 오일을 받으려면 무려 20개 이상의 아보카도가 필요하다. 때문에 아보카도를 생과일로 먹을 때보다 오일 형태로 먹는 것이 12배 높은 효과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아울러, 아보카도 오일은 콩기름이나 올리브 오일보다 높은 발연점을 가지고 있어 열에 의해 영양소가 파괴될 위험을 최대한 낮출 수 있으며, 다양한 조리법으로 요리가 가능하다.


아보카도 오일 효능, 몸속 지방 연소 시켜

아보카도 오일에는 오메가 3 및 오메가 6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는 좋은 콜레스테롤(HDL)의 수치는 증가시키고 반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수치는 감소시켜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적절히 맞춰준다. 이와 함께, 몸 속의 시한폭탄인 혈전이 생기는 것을 차단해 혈액순환을 도와줘 심장병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아보카도 오일은 섭취만으로 지방 제거에도 효능을 가진다. 아보카도 오일 속의 다양한 영양성분 중 '올레산'이 체내 지방을 연소하고, 중성지방 수치를 떨어뜨려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으로 꼽히고 있다. 이 밖에도 아보카도 오일은 ▲시력보호 ▲모발 건강 ▲피로회복 ▲보습효과 ▲노화 방지 등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아보카도 오일, 체질 안 맞으면 부작용 나타나

다양한 효능이 있는 아보카도 오일에도 섭취 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우선, 체질에 따라서 아보카도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전신 두드러기, 복통 등 다양한 알레르기가 몸의 일부에 나타날 수 있고, 아보카도 오일 섭취 후 복부불편감 및 설사, 구토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섭취를 즉시 멈추고 지체없이 병원에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또한, 아보카도의 칼로리를 살펴보면 100g당 무려 187kcal로 비교적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는 만큼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기대하려면 적당량만 섭취해야 한다. 이에 아보카도 오일은 하루 1~2스푼만 섭취하는 것이 가장 도움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