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다이어트 하는 법! 인바디 체중계, "인바디 측정시간까지"

정지연 / 기사승인 : 2019-09-21 05:08:04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적당한 체중조절은 신체건강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다. 체중증가는 그에 따른 건강손상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관절염, 성인병 등이 있다. 그렇다고 무작정 체중감소를 목표로 하는 것은 좋지 않은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 체중감소만을 생각하는 다이어트는 도리어 영양실조 상태, 빈혈, 쓰러짐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건강한 다이어트가 중요해지면서 체중계 또한 그에 맞게 나오게 됐다. 바로 '인바디 체중계'다. 대개 인바디 수치란 전문적인 기계가 있어야 했기 때문에 개인이 측정하기엔 불가능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전문가 없이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인바디 체중계가 주목받고 있다.


인바디란? 내 몸을 좀 더 자세하게

인바디의 뜻은 체성분을 재는 것을 편하게 말하는 것이다. 체중 이외에도 다양한 몸의 정보를 점검해 무슨 방도로 운동을 진행할 지 가이드라인을 잡도록 돕는다. 인바디를 재는 시간은 자고 일어난 후 공복에서 측정하는 것이 정석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식후, 운동 후 곧바로 체성분 측정기에 올라가는 것을 피해야 한다. 측정 결과를 확인하는 법은 먼저, 키와 체중이 나오며 체수분, 근육량, 체지방량 등이 표준, 표준이하, 표준이상 등의 기준으로 나눠 나온다. 부분별 근육 측정 역시 할 수 있고 비만의 정도 확인도 가능하다. 꾸준하게 관리하며 확인하면 몸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 지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 좋다.


인바디 체중계 확실할까? '정확한 인바디 체중계 고르는 법?'

인바디 체중계 구입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최대 오차값과 최소 오차값의 차이인 오차범위다. 오차범위가 완전히 없을 순 없지만, 오차범위가 과도하게 큰 제품을 선택하면 측정의 의미가 없다. 인바디 수치를 측정할 때마다 수치가 너무 달라지지는 않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고 해당 체중계 제품의 실제후기를 보는 것도 추천한다. 이외에도 센서가 충분하게 신체에 닿아야 측정을 진행할 수 있는데, 센서의 크기가 작은 경우 제대로 된 측정이 불가능할 수 있다. 이외에도 안전성을 위해 센서 및 체중계의 유리가 손상되지 않게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골라야 한다.


내가 원하는 정보가 있는가? '필요한 정보를 골라서'

체성분 측정 체중계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제품마다 많다. 대표적으로 체지방, 체질량, 근육량, 체수분, BMI지수, 기초대사량, 신체나이, 내장지방지수 등이 있다. 허나 정보의 종류가 많은 것이 무조건 좋은 체중계는 아니다. 필요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인 구매팁 중 하나다. 제품에 따라 체형에 맞는 운동 솔루션 및 식단추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도 있으므로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보기 편한 어플인지? 어플의 활용도도 따져야

인바디 체중계는 어플과 연동돼 있는 경우가 많다. 체중과 같은 일반적인 정보는 체중계의 액정에 뜨지만 그 외의 정보는 어플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어플과의 연동이 원활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정보 보는 방식이 한 눈에 확인 가능한지, 관리가 효율적인지도 비교하는 것이 좋다. 어플을 통해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도 있으니 알 수 있는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