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사랑하는 연인 및 친구와 추억을 쌓고자 낯선 땅인 해외로 여행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혼자서 하는 여행이든 누구와 같이하는 여행이든 어디로 떠난다는 것은 항상 설레고 즐거운 일이다. 그러나 이렇게 즐거운 여행이 한순간 무너질 수 있다. 낯선 곳에 온 만큼 예상치 못한 일이 우리에게 항시 일어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사고가 일어날 때 여행자를 보호하고 피해·손해 등 여러가지 보상을 도와주는 '여행자보험'이 최근 여행 필수사항이 됐다. 불의의 사고는 언제 어떠한 상황에서 발생될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여행자보험으로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다. 이에 많은 여행객들이 가입하고 있는 여행자보험에 대해 알아보자.
'여행자보험', 필요한 이유는?
여행자 보험은 즐거운 여행 중 발생한 상해 및 질병, 배상책임, 도난 사고 등까지 보장해 안전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보험이다. 최근 해외여행을 가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여행자 보험에 가입률도 높아졌다. 하지만 몇몇 소수의 사람들은 '별일 없겠지' 혹은 '돈이 아까워' 라는 생각을 가지고 사고에 대해 무심하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돌발 사고는 언제 누구든 예외 없이 일어날 수 있을 뿐만아니라 규모도 예측이 불가능하다. 특히, 여행 중 사고로 현지 병원에서 치료 받을 경우 비싼 병원비를 지불해야 될 수도 있다. 때문에 해외에서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려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여행자보험, 몇 살까지 가입 가능할까?
보통 여행자 보험은 여행 기간에 따라 단기 여행자 보험과 장기 체류 보험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에 단기 여행자 보험에 가입할 경우 보장 기간은 최대 3개월까지 가능하며, 이 기간을 넘을 경우 장기 체류 보험으로 가입해야 하며, 이 보험의 보장 기간은 최대 12개월 미만으로 자신의 여행 기간에 맞춰 가입을 진행하면 된다. 여행 중 문제 발생 대비로 여행자보험에 가입할 경우 많은 혜택을 보장받을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보장 대상은 상해 및 질병 치료비 등의 의료비 특약과 휴대폰 손해 특약, 상대방에게 신체적 혹은 경제적 피해를 입혔을 경우를 대비한 배상책임이 있다. 더불어, 여행자 보험에 가입이 가능한 나이는 보통 만 15세부터 최대 만 80세까지 가능하다. 단, 보장 내용 및 가입 연령 제한은 보험사와 보험상품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기 전 꼼꼼히 확인한 후 자신이 계획한 여행에 맞는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험 가격 또한 회사나 상품별로 달라지기 때문에 잘 살펴보고 가입하도록 하자.
떠나기 하루 전 가입해야 할 '여행자보험'
여행자보험은 여행 목적에 맞는 상품을 골라 가입해야 한다. 만약, 여행 목적이 레저 활동을 하기 위해 가는 것이라면 일반적인 여행자 보험 약관으로 처리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행자보험 가입 시 본인의 여행 일정 및 여행 타입 등을 고려하고 비교해 가장 적절한 보험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또, 여행 도중에는 여행자보험 가입이 어려우므로 여행 전에 미리 가입하는 것이 좋다. 여행자 보험의 가입은 출국 2~3일 전부터 비행기 이륙 전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최소 출발 하루 전에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다. 여행자 보험은 여행사를 통해 가입하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편리하며, 보험사 홈페이지 및 어플리케이션 공항에 있는 보험 회사 데스크에서도 가입할 수 있다.
한편, 인터넷으로 여행자 보험에 가입할 경우 여행자보험 가격비교 사이트 등을 활용할 수 있으니 가입하기 전 이를 참고해보는 것도 좋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