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인에게 보험은 꼭 준비물이다. 사고 발생률이 올라가면서 많은 액수의 돈을 준비할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험사가 지급할 금액을 가져가지 않을 경우 끝까지 모를 가능성이 있다. 이는 돈을 타가는 방법이 어렵기 때문이다. 만일 받아야 할 돈을 안받고 보험사에서도 미지급했다면 따로 찾아서 받아야 한다. 지급 가능한 보험금 및 보험금 찾는 방법과 시기를 정리했다.
보험금 종류는 총 세개
우리가 찾을 수 있는 보험금은 계약 기간에 따라 나뉜다. 중도보험금은 계약 기간 중에 보험금이 필요해서 주는 것이다. 보험사와 계약한 기간이 만료되지 않았다. 만기보험금은 보험이 만기됐을 경우 지급하는 것이다. 보험금 최대 보유 기간 최대 3년까지를 '만기보험금'이라 부른다. 한편 휴면보험금은 2~3년이 지났는데 받지 않아 보험 관련 기관에서 갖고 있는 보험금이다. 찾을 순 있지만 이자는 못받는다.
숨은 내 보험 찾는 법은?
1. 인터넷 홈페이지 접속
숨어있는 보험금은 숨은 보험금 찾는 사이트에서 확인을 할 수 있다. 보험금 찾기 사이트를 가서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에 간다. 이후 이름을 비롯한 개인정보를 쓰고 본인 인증을 거친다. 인증 수단은 공인인증서, 아이핀 핸드폰을 사용해야 한다. 본인 인증을 거치고 대기를 하면 보험금 내역을 알 수 있다. 만약 보험금이 있다면 보험금을 가지고 있는 보험회사에 전화를 해서 상담을 받아야 한다. 이때 신용협동조합, 우체국, 새마을금고 등 공제상품 같은 경우 보험금 찾기 홈페이지에서 확인 불가능하다.
2. 전화·방문 상담
인터넷을 못 쓸 경우 계약했던 보험회사에 연락을 하면 된다. 또 생명보험협회 혹은 손해보험협회 사무실로 방문해도 된다. 방문하려면 신분증을 갖고 방문해야 한다. 만약 대리인이 갈 경우 인감이 날인돼 있는 신청자의 위임장과 더불어 인감 증명서, 대리인 신분증이 요구된다. 상담을 하려면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 30분에 방문하거나 오후 1시~5시 30분에 가야한다.
휴면 보험금 돌려받는 시간
보험금을 다시 받기로 하고 언제 보험금을 받는지 모를 수도 있다. 숨은 보험금을 신청하면 3일 후 받을 수 있다. 단 금요일에 신청했다면 더 오래 걸릴 수도 있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