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아파서 멀미가 날때… 두통 증상 방치하면 뇌질환 이어져, 없애는 음식은 '이것'

유민아 / 기사승인 : 2019-09-16 17:17:46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두통이란 머리의 앞부분부터 관자놀이와 후두부, 뒷목 등 머리가 아파지는 병이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머리아픔을 겪게 된다. 이렇듯 걸리기 쉽기 때문에 증상이 와도 가볍게 넘어간다. 굳이 병원에 안가도 휴식을 취하거나 약을 먹으면 자연스럽게 치료돼서다. 그러나 계속해서 두통이 생길 경우 삶의 질이 하락하게 된다. 두통의 다양한 원인과 함께 두통을 사라지게 하는 습관을 소개한다


두통의 종류

두통이 생기는 이유는 한 가지로 정할 수 없다. 우선 긴장성 두통은 머리가 조이는 느낌이 나고 압박감을 느끼게 된다. 주로 안좋은 자세를 했거나 목 근육이 긴장했을 때 나타나게 된다. 또 불안이 심해지게 되면 두통이 발생한다. 한편 편두통같은 경우 여성들에게 나타나는데, 머리의 혈관 기능 이상이 원인이다. 편두통 증상은 발작적이고 주기적으로 나타난다. 음주와 흡연도 두통의 원인일 수 있다. 이는 군발성 두통인데, 군발성 두통은 나머지 두 두통보다 가장 통증이 크다. 군발성 두통 증상은 눈 주변과 머리에 심각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남성 환자의 비율이 높다. 그 외에도 뇌출혈, 뇌종양 등 뇌 질환이 발생했어도 두통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두통이 낫지 않으면 병원에 가야 한다.


두통 없애는 법

머리가 심하게 아플 경우 즉시 쉬는 것이 가장 좋다. 두통은 긴 시간에 걸쳐서 발생해서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칭해주는 습관은 두통 극복에 좋다. 신체가 예민한 경우 역시 사소한 스트레스로 인해 머리가 아픈 경우가 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있으면 스스로 해결하지 않고 주변 사람에게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또 흡연과 음주를 자제하고 먹는 것을 바꿔보는 것도 좋다. 두통의 결정적인 원인인 스트레스를 없애기 위해 꾸준히 운동을 하고 취미를 통해 시선을 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두통이 발생했을 때 지압을 하거나 얼음찜질을 하는 것은 두통을 일시적으로 가라앉힐 수 있다.


머위가 두통에 좋은 이유는?

아몬드의 성분인 마그네슘은 혈관과 근육을 풀어준다. 그렇기 때문에 아몬드를 섭취하면 긴장성 두통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아서 염증을 제거해 두통을 완화한다. 또 신경 보호 효능이 있어 편두통을 가라앉히는데 좋다. 한편 머위는 혈관 확장물질인 페타신과 이소페타신이 있다. 페타신과 이소페타신은 염증 물질 합성을 낮춰 편두통을 완화하는 데 좋다. 파인애플은 긴장성 두통을 없애준다. 이는 파인애플의 성분인 브로멜린의 영향이다. 또한 파인애플의 구연산 성분은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