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릴오일은 남극 대륙을 둘러싼 남극해를 주서식지로 하는 새우와 유사한 '크릴'에서 뽑아낸 기름이다. 크릴오일 속에는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건강식품이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실시간 검색어에 매번 오르는가 하면 홈쇼핑에서 품귀현상으로 입소문이 나고 있다 한다. 크릴오일을 구매할 경우 효능을 살펴보는 것도 좋지만, 섭취 시 주의사항 또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크릴오일 효능부터 부작용 크릴오일 제품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크릴오일의 효능,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크릴오일은 오메가3 등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때문에 혈관 속 콜레스테롤 개선과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켜주고 혈관 속에 쌓인 기름때를 제거해준다. 특히, 크릴오일에는 '인지질'이라는 독특한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물과 기름에 모두 잘 녹는 성분으로 크릴오일이 가진 영양소를 체내에 빠르게 흡수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해 불필요한 지방의 축적을 막아줘 ‘지방을 녹이는 지방’이라고도 한다. 이 밖에도 크릴오일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아스타잔틴이 풍부해 피부 노화 방지 및 치매 예방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세로토닌을 분비해 식욕을 억제시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고, 우울증 극복에도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크릴오일 부작용, '해산물 알레르기 있다면 피해야'
크릴오일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해서 무조건 몸에 좋다고 하는 것은 엄청난 착각에 불과하다. 잘못된 방법으로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유의하여 섭취하는 것 바람직하다. 먼저, 크릴오일의 주재료인 '크릴'은 갑각류에 속하는 생물이므로 해산물이나 갑각류 알레르기를 앓고 있다면 섭취를 지양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크릴오일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혈액 응고가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 섭취량인 2,000mg을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불어, 크릴오일을 공복에 섭취하면 메스꺼움, 설사, 구토, 위장장애 등과 같은 증상이 동반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또,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 등은 아직 크릴오일 섭취와 관련된 연구가 없으므로 섭취를 피하거나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섭취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크릴오일 선택 시 'NCS 추출방식' 체크!
크릴오일이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만큼 크릴오일을 주로하는 제품들도 쏟아지고 있다. 이 중, 좋은 품질의 크릴오일 제품도 있지만 이와 달리, 저품질의 크릴오일 제품들의 다소 많이 있기 때문에 구입하기 전 제품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크릴오일 제품을 고를 때에는 인지질이 얼마나 많이 들어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이것 때문에 크릴오일을 먹는다 할 정도로 인지질은 물과 지방에 모두 잘 녹기 때문에 인지질 함량이 가장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기름류를 추출할 때 여러가지 용매를 쓰게되는데, 헥산과 아세톤같은 화학용매를 사용한 제품은 피해야 한다. 따라서 크릴오일 제품 선택 시 NCS 추출방식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이와 함께, 크릴은 썩는(산패) 속도가 몹시 빨라 선상가공을 하였는지 확인한 후 골라야 한다. 이 외에도 엄격한 검증을 거쳐 미국 FDA(식품의약국)에서 안전성을 인정하는 안전원료 인증제도인 GRAS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체크해보는 것도 필요하다. 그러나 이때, GRAS에 등록된 사실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GRAS에 등재되었다며 속이는 등 허위광고하는 제품들이 적지 않기 때문에 해당 제품의 원료가 GRAS에 등록되어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