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엌 찌든때 청소, 베이킹소다 있으면 5분만에 싹… 만능물티슈와 얼룩지우개 만드는 방법

정호연 / 기사승인 : 2019-09-15 17:16:21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사람의 집에서 주방은 특히 꾸준한 청소가 필요하다. 하지만 주방이 오래되다 보면 틈 사이 곳곳에 곰팡이로 더러워진다. 이에 부엌의 청결함 유지와 후드를 청소하는 것은 살림을 하는 사람들에 중요해졌다. 이 때 '만물상'에서 나온 물티슈로 청소를 하면 타일 사이에 낀 곰팡이가 없어진다. 만능물티슈의 재료는 간단하고 창문도 닦을 수 있다. 만능물티슈 만드는 방법과 만능 얼룩지우개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만능물티슈로 주방 청소하는 노하우

만능물티슈를 만들기 전에 주방세제와 식초, 베이킹소다가 필요하다. 우선 베이킹소다와 주방세제 1컵을 섞어준다. 거품이 풍성하게 올라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식초 1/3컵을 섞어준다. 거품이 반 쯤 가라앉도록 대략 10분 정도 잘 젓고 물 1컵을 넣어준다. 만들어진 용액을 마른 물티슈에 부어주면 만능물티슈가 완성된다. 만능물티슈 세제를 만들어줄때 주의할 점은 세제와 베이킹소다를 먼저 넣어야 하는것이다. 식초를 주방세제에 섞으면 주방세제를 못 쓸수 있다. 또한 거품이 넘칠 수 있어서 큰 용기에 넣고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타일 틈새에 만능물티슈를 붙이고 반 나절을 두면 찌든때가 지워진다. 뿐만 아니라 방충망의 뒤편에 신문지를 붙여서 분무기에 물을 뿌려서 만능물티슈로 안쪽을 닦아내면 금방 깔끔해진다.


만물상 만능소독젤로 세탁기 청소하기

한편 만물상 만능소독젤은 곰팡이 제거에 좋다. 우선 만능소독젤은 과탄산소다, 뜨거운 물, 소금, 베이킹소다가 있어야 한다. 온수 2컵을 과탄산소다 2컵에 넣고 베이킹소다 5컵을 넣고 섞어준다. 그 다음 소금 2컵을 넣고 저어주면 베이킹소다를 많이 부으면 섞기 힘들어서 조금씩 풀면서 넣어야 한다. 소금과 물의 양은 같아야 하고 농도에서 차이가 나면 발랐을 때 유지가 되지 않는다. 만능소독젤은 타일과 타일 사이에 바른 다음 하루 정도 기다렸다가 닦으면 곰팡이가 없어진다. 한편 만능소독젤로 세탁조를 깨끗하게 만들 수 있다. 온수와 소독젤을 5:2로 섞고 세탁조에 부어주면 된다. 이후 온수로 세탁 코스만 하고 한 시간 정도 불리고 헹궈주면 깨끗한 세탁조를 만들 수 있다.


얼룩지우개 만들 때 주의할 점

인터넷에서 소개된 만능 얼룩지우개는 옷의 얼룩 제거를 돕는다. 얼룩지우개 재료는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식초와 주방세제를 구입해야 한다. 먼저 세제, 베이킹소다를 각각 1컵씩 용기에 넣은 다음 섞는다. 그 다음 식초 1/3컵을 넣고 과탄산소다 1컵을 넣으면 완성된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식초를 넣을 때 천천히 붓는 점이다. 식초를 한번에 다 넣으면 거품이 과하게 생긴다. 완성된 만능 얼룩 지우개는 얼룩이 묻은 옷에 사용하면 된다. 옷에 묻은 김칫국물 등에 얼룩지우개를 묻힌 다음 뜨거운 물이 담긴 대야에 옷을 넣고 1분간 두면 된다. 문지르지 않아도 되며 몇 번 흔들면 바로 얼룩이 깨끗하게 지워진다. 깊게 진 얼룩이라면 담그는 시간을 늘리면 깨끗한 옷을 만들 수 있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