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니, 임플란트의 비용차이 뭐가 다르길래? 좋은 점과 부작용까지

백영아 / 기사승인 : 2019-09-15 05:07:03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왜인지 임플란트나 틀니는 노령층들만 애용할 것 같은 기분이 들지만 이런 임틀란트 등의 치과치료가 필수 인 사람은 연령과 무관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 사실은 어르신들은 물론 20~30대의 젊은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다는 뜻이다. 수 많은 치과치료 중 임플란트는 치료법 중에서도 비싼 편에 드는데 없어진 이를 대신 해주는 방법이다. 이것은 기타 치아관련 질환 때문에 이가 없어진 사람들에게 미용기능은 당연하며 다른 효과도 보여주는 치과치료를 뜻한다. 치료치료의 대표적인 것은 빠진 치아를 메꾸는 치료로 보통 임플란티와 틀니를 언급하는데, 먼저 비용이 차이가 난다. 대체 뭐가 다르길래 비용이 다른 것일까? 이에따라 이 두 가지 치과치료 방법 중 장단점이 뭔지 같이 읽어본 뒤 치료받을 사람에게 필요한 방법을 고르자.


틀니란?

틀니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치아가 어느 정도 남아 있을 때 이용하는 부분틀니, 완전히 치아가 빠졌을 때 쓰는 완전틀니, 아니면 특수틀니로 소량의 임플란트를 사용해 틀니를 고정할 수 있게끔 장치를 사용하는 임플란트 틀니 등이 있다. 틀니가 아무리 비싼 것이라 해도 보통 한 두달 지나면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자에게 잘 맞는 틀니를 제작하려면 약 2~4개월 정도가 걸린다. 틀니의 장점은 가격이 싸고 치료기간도 짧은 편이나 입 속에 있는 틀니가 완전히 고정하지 못해서 움직여 입안이 상해서 통증을 일으키기도 하며 얼굴 생김새나 발음 등이 어색해지는 단점이 있다.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는통증이나 움직임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고 부자연스러운 얼굴을 갖게되는 틀니와 달리 자연스러운 얼굴을 가질 수 있으며 씹는 기능이 회복되어 자유로운 식사가 가능하다. 임플란트는 우리 신체에 나쁜점을 끼치지 않을 재료를 사람 턱뼈에 붙이는 치료로 충치나 잇몸병 등 각종 치아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어떤 사람이 임플란트가 필요한걸까?

임플란트가 꼭 필요한 사람은 각자 다른 이유들로 치료를 받게 되는데, 기존에 있는 이를 보호하려고 치아를 뽑지 않을 경우, 본인이 틀니를 거부하는 경우, 아니면 틀니 이용자가 부작용으로 인해 불편함을 해소하고 싶어서, 등이 있다. 그러나 임플란트도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주변 뼈가 자기도 모르게 흡수가 되어 잇몸에 염증이 생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강 청결에 신경 쓰고 입안 보철물 또한 깨끗하게 해야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