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0대~50대가 되면 좀 더 건강에 신경써야 하는 시간이 다가온다. 그 시기는 '갱년기'다. 여성의 경우 생리를 더 이상 하지 않게 되면서 폐경에 이르게 되고 이로 인해 예민해지고 우울해 지는 등 여러가지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갱년기는 일반적으로 여성들만 겪는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남성들도 갱년기 증상을 겪으면서 남성갱년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여성갱년기와 유사한듯 다른점이 있는 '남성갱년기'의 겪게되는 사유, 셀프진단법, 극복에 좋은 먹거리 등을 자세히 확인해보자.
남성갱년기 가 나타나는 원인은?
남성갱년기가 나타나는 원인은 남성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30대를 지나면서 남성들은 노화증상이 나타나면서 남성호르몬의 수치가 줄어든다. 이로인해 남성들도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남성들은 40대 이상의 중년 이후부터 대표적인 갱년기 증상들을 느낀다. 하지만 남성갱년기의 주요 증상들이 노화로 인한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노화와 분별하기 어렵다. 남성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은 무기력감이나 피로, 우울감, 얼굴 화끈거림, 체력 약화, 기억력 감퇴가 생길 수 있다. 특히 성욕 감퇴나 성기능 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 이밖에도 관절염, 고혈압, 골다공증, 당뇨 등이 유발되기도 한다. 그런데 증상들이 보통 나이를 먹으면서 당연히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오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남성갱년기'를 고려해 봐야 한다.
남성갱년기 진단하는 방법
남성갱년기 해결을 위해서는 남성갱년기 극복을 위해서는 남성갱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이 남성갱년기인지 아닌지 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자가진단법을 활용하면 빠르게 남성갱년기 진위를 판정해 볼 수 있다. 자가진단법으로 갱년기 여부를 확인할 때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체크해보면 된다. ▲삶의 재미와 의욕이 줄었다. ▲조금만 운동해도 쉽게 지친다. ▲이유없는 슬픔과 분노, 짜증. ▲업무 능력이 줄어들었다. ▲졸음이 많아졌다. ▲무기력함을 느낀다. ▲근력과 지구력이 감소했다. ▲성욕이 감소했다. ▲키가 작아졌다. 만약 나열된 항목 가운데 3개 이상의 항목에 해당된다면 남성갱년기가 의심된다.
다양한 식품으로 '남성갱년기' 극복하는 방법
남성갱년기를 물리치고자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갱년기에 도움되는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도 갱년기를 극복하는 데 좋다. 남성갱년기에 이로운 음식들은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음식들이다. 남성갱년기에 좋은 대표적인 먹거리로는 '굴'이 있다. 동서양에서 모두 사랑받는 스테미너 음식인 굴은 아연과 셀레늄 등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남성호르몬 분비 촉진에 도움이 된다. 또한 굴은 콜레스테롤 개선과 철분 및 구리 성분으로 인해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피로회복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효능을 가진 복분자도 남성갱년기를 물리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손꼽힌다. 또한 복분자와 구기자, 산수유, 계피, 흑마늘, 토마토, 우유, 연어, 고등어, 참치 등도 남성갱년기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이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