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몸무게를 관리하는 것은 건강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이다. 체중이 늘어나면 이에 인한 질병이 동반되기 때문이다. 비만은 성인병 등의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체중만을 줄이는 것은 옳지 않다. 몸무게 자체만을 생각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도리어 영양실조 상태, 빈혈, 쓰러짐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최근, 건강한 다이어트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조금 다른 모습의 체중계가 이목을 끌고 있다. ‘인바디 체중계’가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대체로 인바디는 전문기계가 있어야 하므로 개인의 측정이 생각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으로 언제든 손쉽게 가능한 인바디 체중계가 주목받고 있다.
인바디란?
인바디는 체성분 측정을 뜻한다. 신체무게 이외에도 여러가지 신체정보를 점검해 무슨 식으로 운동을 해야 할 지 등의 가이드라인을 결정하도록 도와준다. 인바디 측정하기 좋은 시간은 숙면시간을 거친 후 식사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재는 게 가장 좋다. 단, 운동이나 식사를 한 후 곧바로 인바디를 재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측정 결과를 읽는 법은 신장, 체중, 체수분, 근육량, 체지방량 등의 수치를 표준, 표준이하, 표준이상 등으로 볼 수 있다. 신체부위별 근육량 측정 또한 할 수 있고 비만분석 역시 가능하다. 장기적으로 관리하며 측정하면 자신의 체성분의 변화를 잘 알 수 있어 효과적이다.
인바디 체중계 얼마나 자세할까? '정확한 인바디 체중계 고르는 법?'
인바디 체중계를 구입할 때 중요한 체크사항은 오차가 발생하는 지다. 이는 정확한 것을 골라야 한다는 것이다. 오차범위가 완전히 없을 순 없지만, 오차범위가 너무 심한 제품을 구입하면 측정할 필요가 없다. 수치를 잴 때마다 수치의 차이가 어느정도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고 해당 제품의 후기를 찾아보는 것도 추천한다. 또한 센서가 닿아야 체성분 측정이 가능한데 센서나 체중계 자체의 크기가 너무 작을 땐 제대로 된 측정이 불가능할 수 있다. 또한 센서나 표면의 유리가 손상되지 않도록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골라야 한다.
나에게 맞는 정보를 제공하는가?
체성분 측정 체중계에서 나타낼 수 있는 정보의 종류는 상품에 따라 다르다. 기본적인 체지방, 근육량을 비롯해 다양하다. 그러나 표시되는 정보가 많다고 더 좋은 체중계라고 할 수 없다. 필요로 하는 정보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어플 함께 하면 더 효과적
인바디 체중계는 대부분 어플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액정에 뜨는 체중 외는 어플을 써야 한다. 어플과 원활한 연동 역시 중요한 구매팁이 된다. 또한 어플이 보기 깔끔한지, 용이성 또한 따져보는 것이 좋다. 어플을 통해 추천 식단, 추천 운동 등을 알 수 있는 제품도 있으므로 어플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를 비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