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가 너무 심해요' 수면무호흡증 증상·원인은?… 양압기 사용법 숙지하는 것 중요

유현경 / 기사승인 : 2019-09-11 05:12:13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수면무호흡증은 말 그대로 사람이 잘 때 갑자기 호흡이 멈추는 병이다. 숨이 멈췄다 쉬어지는건 기도가 좁혀졌기 때문에 공기가 통과를 못하기 때문이다. 수면 중 호흡이 제대로 안되면 뇌 안에 산소 공급량이 적어져서 신체 기능이 떨어지면서 자고 일어나도 상쾌하지 않다. 또한 수면무호흡증을 그냥 넘기게 될 경우 신체가 빨리 늙게 되며 혈관을 막기 때문에 알츠하이머로 이어지게 된다. 잘때 호흡이 안되는 까닭과 코골이를 없애는 양압기를 알아보자.


충분히 자도 '이것' 있으면 피곤해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코골이다. 많은 사람들이 코 고는 습관이 있어 수면무호흡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코골이를 하는 것은 제대로 된 숨쉬기가 안된다는 징조일수도 있다. 따라서 코골이가 심하면 수면무호흡증일수도 있다. 또한 수면 중 제대로 호흡이 이루어지지 않아 호흡을 하기 위해서 두뇌가 무의식적으로 깰 경우 피로가 누적돼 자고 일어나도 피곤하다. 그러므로 몸에서 피로감을 느끼고 많은 시간 잠을 자도 심하게 피곤하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추천한다. 한편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기상 이후에 구강 건조가 생길 수도 있다. 왜냐하면 숨을 잘 못쉬게 되므로 입을 벌리고 자서다. 수면 중 입을 벌리면 비강 통로가 줄어들어 코를 골게 되며 혀 근육이 이완되면서 숨을 쉬는 것이 어렵다.


수면무호흡증이 생기는 이유는?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한 가지로 단정지을 수 없고 최근 수면무호흡증 자가진단을 통해 스스로 파악하기도 한다. 우선 일주일에 세 번 이상 술을 마시고 음주량까지 많게 되면 목에 있는 근육이 풀려서 기도가 막혔을수도 있다. 음주로 인한 기도협착은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금주하고 몸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 담배를 오래 피게 되면 담배에서 나온 물질이 상기도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기도 위 쪽에 있는 염증은 기도에서 산소 공급이 힘들어지고 주변 조직의 충돌을 불러서 마찰해서 소리가 나게 된다. 마찰로 인해 나는 소리가 바로 코골이다. 만약 살이 찐 사람은 체내 쌓인 체지방 때문에 수면무호흡증이 올 수도 있다. 목에 살이 붙으면서 체내 축적된 체지방이 기도를 눌러서 좁아지게 되는 것이다. 한편 좁고 작은 턱을 가졌거나 갱년기 등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양압기 부작용 조심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은 크게 양압기와 기도확장수술로 나뉜다. 양압기는 공기가 주입되는 마스크를 착용해 숨을 쉬게 하는 방법이다. 장치치료기 때문에 별도의 수술은 없다. 하지만 양압기를 착용할 경우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마스크를 똑바로 안 쓰면 자는 사이에 눈이 충혈된다. 또한 밤새 눈이 공기의 압력을 받았기 때문에 눈이 잘 마르게 되며 결막염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양압기를 쓰려면 제대로 된 방법으로 써야한다. 또한 양압기를 착용하면 코 속에 공기의 압력이 가해지면서 코막힘이나 코의 충혈감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외에도 구강 건조감, 목이 마르는 등의 부작용이 생긴다. 반면 기도를 확장하는 수술은 해부학적 구조를 고려하면서 기도를 트이게 하는 수술이다. 기도에 직접 수술을 하는 대신 혀의 부피를 줄이고 입천장을 움직여서 기도를 열어주는 방법이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