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통증까지 나타나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원인 알아보니… 치료에 좋은 음식은 '이것'

조호용 / 기사승인 : 2019-09-10 05:09:23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와 서구화된 음식 섭취 버릇으로 다양한 병을 앓고 있는데, 식도까지 이런 질병에 노출돼 있다. 체하지 않았는데 뱃속이 가스가 차듯 더부룩하고 이유 없는 속쓰림 및 트름이 계속된다면 흔히 '역류성식도염'에 걸렸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런 이유로 역류성식도염을 쉽게 생각한다면 타는듯한 통증과 속쓰림을 동반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보통으로 누워 있는 것만으로도 힘들어질만큼 힘들다. 이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에 염증이 나타나는 만큼 감기에 걸리지 않았는데 기침을 계속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자신이 역류성식도염이 아닌가 생각해 보고 하루라도 빨리 고쳐야 한다. 이어 이런 역류성식도염의 초기증상이 나타날 경우 약을 먹는다던지 음식 등으로 치료 가능하나 재발도 잘 일어나는데, 만약 식사 후 바로 누우면 기침을 동반해, 역류성식도염의 각가지 증상이 드러난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이러한 증세들이 보이면 그래서 역류성식도염을 진단해 병원을 가서치료를 받은 후 평소에 생활습관을 제대로 잡는 것이 큰 도움을 준다. 이에수많은 역류성식도염의 원인 및 초기증상, 힘든 역류성식도염에는 무슨 음식 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역류성식도염 원인은?

많은 사람들이 이 역류성식도염에 걸리는 원인은 위가 많이 약해져서 우리 위부터 십이지장까지 음식물을 보내는 것이 늦어져 남아 있는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위의 압력이 상승해 그 때 위 속 내용물이나 위산 등 위 내용물들이 식도로 역류해 역류성식도염이 생기는 것이다. 이외에도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 중의 하나로 현대인들을 괴롭히는 스트레스가 있는데 이는 위나 식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때문에 자극을 받아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위장이나 식도에 닿을 때 상처를 내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 음주를 자주 하거나 음주 후 구토를 반복적으로 할 경우 역류성식도염이 생길 확률이 높고 야식을 머거나 너무 많이 먹는 행동들도 식도 쪽 압력을 높여 역류성식도염을 발생시킬 수 있어서 식습관을 올바로 가져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진단 및 증상은?

우리가 알고 있는 역류성식도염의 가장 큰 증상은 가슴통증이나 연속해서 나오는 트름, 가래와 마른 기침, 그리고 인두의 이물감 들이 있다. 이외에도 숨을 헐떡 거려 숨이 차는 현상, 호흡곤란 등의 증상도 있고 이런 기침으로 인한 통증인 인후염 또는 인후통이나 신물이 올라와 구토를 하기도 한다. 이런 증상들은 식후 30분 이내에 발생한다. 역류성식도염이 만성이 되면 식도협착은 물론 최악의 경우 식도암까지 갈 가능성이 있어 예방과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역류성식도염 예방법과 좋은 음식?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병원을 방문해야한다. 역류성식도염을 고치려면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원래 자신의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그것은 먼저 밥먹자마자 눕는 것을 하지말고 술과 담배를 하지말고 위를 약하게 하는 탄산음료, 카페인 음료, 기름진 음식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몰아먹는 폭식과 너무 많이 먹는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커피와 술은 위장과 식도 사이에 있는 근육을 느슨하게 만들어 피해야 하고 산 성질이 강한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