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몸무게 관리는 건강한 몸을 유지하려면 빼놓을 수 없다. 평균 체중을 과도하게 넘어서면 그에 따른 질환들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작정 체중감소를 목표로 하는 것은 맞는 방법이 아니다. 체중만을 고려하는 다이어트는 도리어 영양실조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숫자보다 몸의 건강을 더 중요하게 여겨지면서 이색 체중계가 나오고 있다. 일반 체중계보다 인바디 체중계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주로 인바디 측정이라 함은 전용기계가 필요했기에 개인이 측정하기엔 불가능했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하면서 언제든 손쉽게 가능한 '인바디 체중계'가 화제다.
인바디란?
인바디가 말하는 것은 체내성분 수치 측정을 뜻한다. 체중 포함 여러가지 육체정보를 평가해 무슨 방식으로 운동을 해야 할 지 길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바디 검사 시간은 일어난 후 음식을 섭취하지 않은 상태로 측정하는 게 가장 좋은 시간이다. 식사를 금방 마치거나 운동을 하고 난 후는 금방 측정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측정 결과를 확인하는 법은 신장, 체중, 체수분, 근육량, 체지방량 등의 수치를 표준, 표준이하, 표준이상 등으로 볼 수 있다. 부분별 근육 결과 확인 역시 할 수 있고 비만분석 역시 가능하다. 정기적으로 관리하며 확인하면 변화의 모습을 잘 알 수 있어 도움된다.
인바디 체중계 얼마나 확실할까? '정확한 인바디 체중계 고르는 법?'
체성분 측정 체중계 구입 시 중요한 고려사항은 최대 오차값과 최소 오차값의 차이인 오차범위다. 전문적인 기계보다는 오차범위가 존재할 순 있지만, 오차범위가 과도하게 큰 제품을 선택하면 측정의 의미가 없다. 인바디 수치를 측정할 때마다 수치의 차이가 어느정도인지 확인해야 하고 인바디 체중계 후기를 고려하는 것도 추천한다. 뿐만 아니라 몸에 완전히 센서가 닿아야 원활한 측정이 가능한데, 센서의 크기나 체중계 자체의 크기가 너무 작은 제품은 제대로 된 결과를 얻지 못 할 수 있다. 또한 안전성을 위해 센서 및 체중계의 유리가 손상되지 않게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골라야 한다.
내가 원하는 정보가 있는가?
나타낼 수 있는 정보의 종류는 제품에 따라 폭이 넓다. 보통 체지방, 체질량, 근육량, 체수분, BMI지수, 기초대사량, 신체나이, 내장지방지수 등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정보의 양이 많다고 해 무조건적으로 좋다고 할 순 없다.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인 구매다. 제품에 따라 솔루션제공의 여부도 있다.
어플활용하면 효과↑
인바디 체중계는 어플과 연동돼 있는 경우가 많다. 기본적인 체중은 체중계 자체의 알림판에서 볼 수 있지만 세세한 정보는 어플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어플과 연동이 잘 되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어플 보는 방법이 불편하진 않은지,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한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어플을 통해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도 있으니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