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마다 보험 가입자가 늘고 있다. 질병의 위험이 늘면서 많은 액수의 돈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늘어서다. 그러나 보험회사가 줘야 할 돈을 받지 못하면 모르고 지나가게 된다. 왜냐하면 보험금을 타는 방법이 알려져있지 않아서다. 만약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고 보험사에서 주지 않았을 경우 그 돈을 '숨은 보험금'이라고 한다. 보험금의 종류 및 보험금 받는 시기를 소개한다.
보험금 시기마다 달라져
우리가 찾을 수 있는 보험금은 여러 가지가 있다. 중도보험금이란 계약 중 보험금이 필요하게 돼 지급하는 것이다. 보험사와 계약한 기간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 반면 만기보험금은 계약 기간이 끝나면 수령할 수 있다. 보험금이 소멸되는 최소 2년까지를 '만기보험금'이라 부른다. 또 휴면보험금은 보험금 소멸 기한 이후 받지 않아 서민금융진흥원같은 기관에서 갖고 있는 상태다. 이자를 제외한 돈을 받는다.
숨은 내 보험 찾기 TIP
1. 숨은 보험금 찾는 홈페이지 접속
휴면 보험금은 숨은 보험금 찾는 사이트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일단 홈페이지를 가서 '조회하기'에 접속한다. 그 후 본인 정보를 쓴 다음 본인 인증을 한다. 인증을 하려면 아이핀, 공인인증서, 핸드폰 중 하나를 써야한다. 본인 인증을 한 다음 대기하면 숨은 보험금 여부가 나온다. 보험금을 받고 싶으면 본인이 등록했던 보험사에 직접 전화해서 상담을 받으면 된다. 이때 우체국, 신용협동조합, 새마을금고 등 특이 상품은 인터넷을 접속해도 확인이 안된다.
2. 오프라인 상담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을 경우 보험회사에 직접 전화를 해보면 된다. 또한 생명보험협회 혹은 손해보험협회 지부에 방문해도 된다. 가려면 신분증을 가지고 가야 한다. 만약 대리인이 갈 경우 인감이 표시된 신청자의 위임장과 함께 인감 증명서 및 대리인 신분증이 요구된다. 방문하려면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 30분, 오후 1시~5시 반에 방문해야 한다.
휴면 보험금 수령하는 기간
숨은 보험금을 청구한 이후 언제 보험금을 받는지 모를 수도 있다. 청구한 보험금은 3일 안에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주말 및 공휴일에는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하자.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