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크라우드픽)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장시간 스마트폰을 이용하거나 오랜 시간 책상 앞에, 컴퓨터 앞에 앉아서 업무를 보는 경우 자연스럽게 자세가 틀어지고 몸의 균형을 잃게되면서 신체의 변화를 일으킨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허리와 척추 등 근육과 관절 부위에 뻐근함과 같은 통증으로 움직임에 제한을 느껴 불편함을 호고하고 있다.
이 같은 불편함은 몸의 근골격계가 틀어지고 근육의 불균형으로 신경이 눌려지면서 유발되는 것이다.
따라서, 신체의 주요 골격을 바르게 유지하는 척추와 척추 주변에 문제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비뚤어진 몸의 밸런스와 계속되는 통증을 바로 잡아 줄 수 있는 도수치료가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받고 있다.
도수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잘 나타나지 않으며 연령 제한 없이 남녀노소 모두에게 치료할 수 있다.
이에 도수치료의 효과 및 종류·필요 증상까지 살펴보자.도수치료는 수술 요법을 활용하지 않고 시술자의 손을 이용하여 신체 변형을 올바르게 개선하는 치료방법이다.
치료사의 손으로 틀어진 근육과 골격을 바로 잡고 신경이 눌려있는 부분을 자극해 통증을 개선해주는 다소 부드러운 치료 기법이다.
이 치료는 수술 없이 숙련된 치료사의 손 혹은 소도구로만 진행되기 때문에 건강에 큰 무리가 가지 않아 몸에 부담이 없다.
이 때문에 관절 및 척추 질환 환자들 가운데 도수치료 효과를 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도수치료는 치료자의 전문성에 따라 효과에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근육, 뼈, 신경계에 대한 지식을 가진 치료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도수치료는 허리, 척추, 골반 등의 질환 치료에 효과적이다.
따라서 골반이나 다리 균형이 틀어진 환자, 허리 통증 및 어깨 통증이 나타난 환자, 척추측만증 교정이 필요한 경우, 일자목, 거북목 등의 교정이 필요한 사람 등이 도수치료로 교정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통증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통증, 검사를 해도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두통, 잘못된 자세로 신체의 균형이 틀어져있는 경우에도 도수치료가 높은 교정효과를 보인다.
고혈압 및 당뇨병 등 앓고 있는 환자 역시 도수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도수치료는 혈류·림프순환을 활발히해 부종 제거에도 높은 효과를 보이며, 근육의 균형을 회복시키는 데에도 큰 효과가 있다.도수치료의 종류는 치료 방법에 따라 구분된다.
먼저 도수치료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추나요법이다.
추나요법은 척추를 교정하는 도수치료로 틀어진 척추와 관절, 뼈, 근육을 바로잡아준다.
이에 따라 통증 개선, 체형 교정에 효과적이다.
도수교정은 관절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관절 질환으로 나타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관절에 빠르고 작은 진동을 제공해 개선한다.
관절 가동술의 경우 도수교정 치료와 달리, 관절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느린 속도의 부드럽고 율동적인 동작으로 통증을 없애주는 치료 기법이다.
이 밖에, 견인 치료법은 척추에 미치는 통증 및 압력을 감소시켜주는 치료 기법이다.
척추와 척추 사이의 간격이 좁아지면서 신경이 눌려 발생된 통증을 해소하기 위해 척추관절면 사이 간격을 넓혀 인대 건강을 회복시켜 보행 자세를 개선해준다. 한편, 도수치료는 치료하는 사람에 따라 효과 차이가 크게 날 수 있으며, 잘못된 도수치료를 받을 경우 신경이 손상되는 큰 문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도수치료에 전문성을 가진 시술자가 수행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