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 다이어트와 당뇨도 예방해…"배고픔 못 느낀다!"

김제연 / 기사승인 : 2019-12-12 15:14:27
  • -
  • +
  • 인쇄
▲(출처=픽사베이)

우리가 흔히 ‘오트밀’이라고 불리는 귀리는 예로부터 이용된 구황작물로 다른 곡물에 비해 수용성 섬유질,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이 풍부해 영양학적 이점으로 발달했다.


귀리는 식감이 다소 거칠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찾는 사람이 적었지만 타임지 10대 슈퍼 푸드로 선정되고 난 후부터 구매율이 점점 상승하고 있다.


이에 최근 귀리의 효능이 확산되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도 함께 주목됐다.


그렇다면 귀리에는 어떤 효능이 있길래 세계에서도 인정을 한 것일까.대표적인 귀리의 효능은 체중감량 또는 다이어트일 것이다.


통곡물에 해당하는 귀리는 복합 탄수화물 성분으로 소화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높은 포만감을 가지고 있다.


또, 100g당 약 320Kcal로 열량이 곡물 중 낮은 편에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할 때 빠져나갈 수 있는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다.


하지만, 귀리 효능은 다이어트가 다가 아니다.


귀리는 현미보다 3배 더 많은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며, 당뇨병의 위험을 낮춰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이는 귀리의 수용성 섬유소인 '베타글루칸'이 인슐린 수치를 안정화 시켜 혈당을 낮춰주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귀리에는 면역력 상승, 피부보호, 독소 제거 등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다이어트 음식의 '끝판왕'인 귀리우유 만드는 법을 살펴보자.


우선, 통 귀리를 찬물에 30분 정도 불린 후 사용해야 한다.


이때, 식감이 부드러운 귀리를 먹고 싶다면 3시간 정도로 충분하게 불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불린 귀리는 중불에게 15분 정도 볶는다.


이때도, 살짝 눌러가며 납작하게 볶으면 식감이 부드러워지므로 이 포인트를 기억해두자.


볶은 귀리 두 스푼을 우유 200ml에 넣어 고르게 잘 섞어주면 다이어트에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는 아침 대용식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만약 귀리를 과하게 섭취할 경우 위장장애 증상을 보일 수 있고, 귀리 속에는 ‘퓨린’ 성분이 많아 신장 결석을 만들어 내는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신장질환자는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