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양한 이들은 살빼는 것에 대해 새로운 마음을 먹는다.다양한 운동법이 있지만 막 운동을 시작하려는 이들은 필라세트에 도전해보려고 한다.건강하게 살을 빼기 위해서 TV에서 필라테스가 주목받고 있다.
필라테스의 유래는 조셉 필라테스가 수용소에 수감됐을 때 포로수용소 수감자들의 건강을 유지하려고 만들어낸 운동법이라고 할 수 있다.
동양의 요가와 서양의 양생법을 장점만 뽑아와서 만들었고 같은 자세를 여러 번 한다.
원래 기구를 이용하는 운동이지만 최근에는 맨몸으로 하는 방법과 폼롤러 필라테스 등 응용하는 방식을 통해 집에서 따라하는 사람들이 증가했다.요가 및 필라테스를 병행하는 유명인들이 매스컴을 타면서 요가·필라테스를 잘 모를수가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필라테스와 요가가 온 몸을 이용하므로 유사한 점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두 가지 모두 신창성 수축이 기본 원리를 이루고 있다.
또한 두 가지 운동 모두 호흡하는 방법이 운동에 들어가고 있다.
하지만 필라테스와 요가는 엄연히 다른 운동이며 다른 효과를 얻게 된다.
먼저 필라테스란 기구를 사용하고 있으며 근지구력과 근력강화에 목적을 둔 운동이다.
연속적인 동작과 그것을 반복해서 우리 몸의 밸런스를 잡아준다.
한편 요가의 경우 호흡과 명상, 스트레칭 등이 있는 일종의 심신 수련법이다.
보통 매트를 깔아서 전신을 사용하고 근력이 키워지는 필라테스와 다르게 요가를 하면 몸이 유연해진다.필라테스의 유래는 보통 기구 및 맨몸 필라테스로 나누게 된다.
기구로 하는 필라테스는 리포머와체어, 캐딜락 등이 있으며 기구마다 쓰는 근육이 다르기 때문에 효과도 달라진다.
그러므로 기구가 가진 특성을 알아두는 것을 추천한다.
캐딜락을 보면 침대와 같은 한정된 장소에서도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만든 기구인데 사용하는 법이 매우 광범위하다.
앉아있기 불편한 사람과 운동을 잘 못하는 사람같이 다양한 사람들이 기초체력을 키울 수 있으며 재활운동을 할 수 있다.
또한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서 운동하는 양을 정하면 된다.리포머를 보면 스프링, 당길 수 있는 끈이 있는 기구고 코어근육을 키울 수 있고 몸이 유연해질 수 있다.
또 에너지 대사 촉진 효능이 있어서 다이어트를 돕는다.폼롤러를 이용한 필라테스 동작은 폼롤러를 준비하면 모두가 배울 수 있다.
우선 매트에 엎드리고 나서 팔을 머리 쪽으로 쭉 뻗어준다.
이후 손목 아랫부분에 폼롤러를 놓고 양 팔은 엄지가 하늘을 바라보게 세워서 유지한다.
이대로 허리와 엉덩이에 힘을 준 다음 호흡을 내쉬면서 폼롤러를 아래쪽으로 굴리면서 몸을 들어야 한다.
동작을 할 때 허리가 접히거나 어깨가 말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 다음 숨을 쉬었다 내쉬면서 내려오면 동작이 끝난다.
한편 폼롤러를 바닥에 둬도 된다.
우선 폼롤러를 내려놓은 다음 천장을 바라보면서 누워준다.
머리는 폼롤러 위에 있어야 한다.
양 손은 머리 위로 올려준 다음 팔꿈치를 살짝 구부리면서 앞으로 누르고 뒤쪽으로 당겨야 한다.
그 후 폼롤러를 끌어내려서 옆구리까지 당기면 같은 동작을 반복해야 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