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을 준비한다면 가장 많이 하는 고민 중 하나는 바로 '스펙'.
취업난의 장기화로 인해 우리나라 청년들에게 스펙은 필수로 쌓아야 하는 과제가 되었다.
스펙은 Specification의 준말로 구직에서 필요한 학벌·학점·토익 등의 평가지수를 말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이 의미가 확대되면서 본인의 능력 지표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이에 교환학생 및 어학 성적(자격증), 봉사 활동, 대외 활동까지 다른 이보다 더욱 좋은 점수와 많은 스펙을 쌓기 위해 우리나라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들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스펙 가운데 어학 성적은 입사 지원 시 요구하는 기업들이 늘면서 취업을 위한 '필수 스펙'으로 언급되고 있다.
그렇다면 취업 성공에 유리한 어학 시험 중 응시율이 가장 높은 시험은 무엇일까.토익시험(TOEIC)은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 언어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어 일상 생활과 비즈니스 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영어 사용 능력을 갖고 있는 지를 측정하고 평가한다.
이에 국내 기업을 비롯한 국가시험에서도 토익 점수를 채용에 적극 반영하면서 채용 공고에서 필수 자격 및 우대 조건으로 두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취업을 준비한다면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어학 시험이다.
반면에, 토플(TOEFL)은 대학 수준의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중점으로 평가하다.
이에 유학 필수 시험으로도 불리고 있다.
더불어, 우리나라 대학교 입시에서도 영어 특례 입학이나 외국어 특기자 전형에서 토익에 비해 토플을 더 높이 인정하고 있는 추세다.
단, 토플은 대학 수준의 영어 능력을 평가하므로 토익 시험보다 어려운 난이도를 보이고 있어 준비 기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최근 컴퓨터 활용 실무 회화 능력 시험 등으로 ‘영어 말하기’의 필요성을 깨닫게되자 취업 및 승진 시장에서 영어 말하기 성적이 가장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영어 회화 시험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오픽과 토익스피킹이다.
오픽과 토익스피킹의 공통점은 영어 회화 실력을 평가한다.
하지만, 서로 다른 문제 유형을 가지고 있다.
먼저, 오픽의 경우 우리의 생활 속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영어를 구사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이다.
따라서 자연스러운 회화에 맞춰 인생 경험이나 생각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므로 다소 유동적인 성격을 띄며 정해진 답안이 없다.
때문에 오픽 시험은 외국인과의 대화 경험이 많거나 취업 영어 면접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유용하다.
이와 달리, 토익스피킹은 업무상 필요한 대화에 대한 평가가 주가 되는 시험으로 파트별로 문제 유형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문제 구성에 따라 짜임새 있는 답변을 해야 한다.
쉽게 말해서 답이 정해져 있다.
따라서 질문의 유형이 출제자가 원하는 답변에 가까울수록 고득점이 가능하다.
또, 각 문항마다 준비시간과 답변시간이 제한되어 있지만 답변 시간이 다소 짧은 편이라 단답형 문제가 많다.
이에 토익스피킹의 경우 시간에 대해 압박을 느끼지 않고 문장 암기에 강한 사람에게 적합한 시험이다.현재 일본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예전보다 늘어나면서 JLPT 시험의 응시율도 함께 늘어났다.
국제 공인 자격시험인 JLPT는 일본 정부가 주관하는 시험인 만큼 공신력이 높은 일본어 시험이라 할 수 있다.
N5부터 N1까지 총 5가지 레벨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레벨 별로 언어지식, 독해, 청해의 3가지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본어의 가장 기초인 하라가나 및 가타카나를 시작으로 ‘N’옆의 숫자가 낮아질수록 높은 난이도로 출제되며 JLPT 시험의 만점은 총 180점이다.
JLPT 시험일정은 1년에 응시 기회가 단 2번 있으며, 각 과목 당 최저 점수를 반드시 충족시켜야 최종 합격이 가능하므로 전략 및 공부방법을 체계적으로 세워 꼼꼼히 준비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다.과거 ‘외국어 공부’하면 영어를 가장 먼저 떠올렸다면 현재는 대부분의 취준생들이 중국어를 떠올릴 만큼 중국어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KOSIS(국가통계포털)의 자료에 따르면 중국어 학습 경험이 전년도와 대비해 16.2% 늘어났다고 집계됐다.
이는 중국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어가 전망있는 외국어로 부상하면서 HSK(한어수평고시) 중국어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 기업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HSK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에게 많은 기업에서 가산점 등 채용 우대 혜택을 주고 있다.
이로 인해 HSK 중국어 자격증 시험은 대학생 혹은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절대 놓쳐선 안될 중요한 스펙이 되었다.
이 HSK(한어수평고시)시험은 난이도별로 1급부터 6급까지 나뉜다.
이에 만약, 취업 자격증을 준비하는 학습자라면 5급 이상을 취득하는게 도움될 것이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