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tip] 쑥청혈차 만드는 쑥과 생강의 효능은?… 나쁜 콜레스테롤 없애는 방법까지

은유화 / 기사승인 : 2019-11-29 10:08:04
  • -
  • +
  • 인쇄
▲(출처=픽사베이)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과 독소가 쌓이게 되면 혈압이 상승하고 뇌경색,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질환으로 생명을 위협한다. 이런 영향으로 최근 디톡스 음식이 TV에 출연하고 있다. 인터넷에서 주목받은 쑥청혈차도 체내 축적된 나쁜 성분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쑥청혈차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쑥을 넣고 계피, 생강과 같은 약재를 사용해서 끓이면 된다. 완성된 쑥청혈차에는 꿀을 타서 마셔주면 된다.


여성에게 좋은 쑥의 효능

조선시대부터 쑥은 여러가지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다. '동의보감'에 적힌 것을 보면 쑥은 성질이 따뜻하면서 위장과 전체적인 신체 기능을 향상시켜 복통을 치료한다고 쓰여있다. 또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서 체내 콜레스테롤 농도가 낮아진다. 또한 소염 효능이 있어서 염증을 제거하는 효능도 있다. 또한 생리통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는데 자궁의 온도를 높여주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냉과 대하 등 부인병에 특효를 보인다. 더불어 간 기능 개선에 좋고 노화방지를 돕는다. 그러나 과다섭취 시 설사가 생기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여름같은 경우 쑥에 독성이 발생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쑥의 독성은 특히 쑥으로 술을 담가먹거나 술과 함께 먹을때도 생긴다. 따라서 쑥을 섭취한다면 음주는 자제해야 한다.


콜레스테롤 농도 낮추는 법은?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내장지방이 많아지게 된다. 또 혈액의 농도도 탁해져서 혈압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을 통해 콜레스테롤을 줄여야 한다.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는 것은 참기름, 올리브유, 호두를 들 수 있다. 또 내장지방을 빼고 싶으면 저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을 짜야한다. 탄수화물을 에너지를 내는 데 중요한 요소지만 몸에 쌓이면 체지방으로 변한다. 하지만 탄수화물을 먹지 않을 경우에는 신경이 날카로워질 수 있으며 집중을 쉽게 못할 수 있다. 따라서 탄수화물은 하루에 100~200g 정도 먹는 것이 좋으며 하얀 곡물들 보다 호미와 현미 섭취를 권장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