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간다이어트] 건강과 다이어트 모두 잡은 '귀리우유', 식감은 거칠어도 영양은 풍부해

김수연 / 기사승인 : 2019-11-28 17:15:27
  • -
  • +
  • 인쇄
▲(출처=픽사베이)

다이어트 식단하면 빠질 수 없는 귀리는 쌀과 현미 등 다른 곡식에 비해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귀리의 거친 식감 때문에 먹기 껄끄럽다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슈퍼푸드'라는 타이틀을 얻은 뒤에는 국내 소비와 생산량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 이에 귀리의 다양한 효능이 소개되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역시 많은 시선을 끌고 있다.


미국 타임지에서도 인정한 '귀리 효능'

‘귀리 효능’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체중감량 또는 다이어트일 것이다. 귀리는 복합 탄수화물(다당류)로 인체에서 소화 작용이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체중을 조절해준다. 또, 100g당 약 320Kcal로 곡물 중 열량은 가장 낮지만 영양은 많아 다이어트 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 건강한 다이어트를 성공시킬 수 있다. 아울러, 귀리 효능으로는 다이어트 뿐만이 아니다. 귀리 속 식이섬유는 현미보다 3배 많아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며, 당뇨병의 위험을 낮춰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이는 귀리의 수용성 섬유소인 '베타글루칸'이 식후 나타나는 혈당 상승을 조절하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귀리는 골다공증 예방, 빈혈 개선, 콜레스테롤 조절, 면역력 상승, 독소 제거, 심장 건강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귀리와 우유가 만났다! '귀리우유 다이어트'

귀리와 우유는 찰떡 궁합을 자랑한다. 귀리의 베타글루칸 성분과 우유가 만나게 되면 끈끈한 점성이 생기는데 이 점성이 무려 25배까지 늘어난다. 덕분에 포만감을 높여 체중을 관리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 체내의 중성지방을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단기간에 살빼는법으로 많이 추천된다. 단, 개인마다 귀리우유 다이어트 효과의 차이를 볼 수 있고, 자신의 체질이 우유와 맞지 않는다면 기대와는 반대로 귀리우유가 역효과를 초래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본인의 체질을 먼저 확인한 뒤에 먹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쉽고 간단한 '귀리우유' 만들기

다이어트 음식의 '끝판왕'인 귀리우유 만드는 법을 살펴보자. 먼저, 귀리를 물에 30분에서 그 이상으로 불려야 한다. 이때 만약, 좀 더 부드럽고 먹기 좋은 귀리를 원한다면 3시간까지 물에 충분히 불리는 것이 좋다. 불려 놓은 귀리는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중불에 10~15분 간 볶는다. 이때도 살짝 누르며 볶는 것이 포인트다. 다 볶은 귀리를 2큰술 정도 우유 200ml에 넣어 고르게 잘 섞어주면 아이들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는 시간 없을 때 간편하게 먹는 식사 대용식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다이어트에 좋다고 귀리를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설사 및 복통 등의 위장장애가 동반될 수 있고, 귀리에 함유된 ‘퓨린’ 성분이 신장 결석을 만들어 내는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신장질환자는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