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추지 않는 기침' 역류성식도염 증상 및 자가진단 치료 위해 습관개선 필요

박준수 / 기사승인 : 2019-11-27 17:09:07
  • -
  • +
  • 인쇄
▲(출처=픽사베이)

많은 사람들은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해 성인병은 물론 각종 질병을 가지고 있는데, 음식물을 먹고 넘겨야할 식도도 위험에 처했다.


체하지 않았는데 속이 답답하며 더부룩한 느낌을 가지고 속쓰림 증상과 멈추지 않는 트름 증상이 있다면 흔히 '역류성식도염'에 걸렸다고 할 수 있겠다.흔히 알려진 역류성식도염은 위 속에 들어 있는 내용물들이 우리 식도에 염증을 나타나게 한다.


이것은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본인이 감기에 감염되지 않더라도 계속 기침이 난다던가 하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 보고 예방법을 알고 재빨리 치료를 받아야한다.


이 역류성식도염은 초기증상이 나타날 땐 그냥 약물로 치료하거나 음식등으로 치료할 수 있으나 치료가 간단한 만큼 재발도 빈번해서, 밥 먹고 바로 누우면 마른기침, 여러가지 증상들을 동반할 수 있다.


이런 증상들이 보인다면 이에 따라 역류성식도염 진단으로 빨리 치료하고 밥을 먹고 눕는 다던가 이런 것을 안하는 것이 필수다.


이에여러가지 역류성식도염의 증상 및 원인, 우리를 괴롭히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은 무엇이고 어떻게 건강을 지킬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자.우리가 역류성식도염에 걸리는 이유는 위장 기능의 약화로 체내 위에서 십이지장까지 내용물을 배출하는 것이 늦어져 원래 남아있던 위 속 음식물들이 부패해서 위의 압력이 상승해 위의 산이나 내용물 등 위 물질들이 식도로 오면서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한다.


여기에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 중의 하나로 스트레스가 있는데 이는 위나 식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가 원인이 돼 자극을 줬기 때문에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는 식도, 위장 점막에 닿았을 때 염증이 발생할 수 있어 자신이 애주가이거나 음주를 하고 구토를 계속 하게 될 경우 역류성식도염이 생길 확률이 높고 습관처럼 야식을 먹거나 과식을 일삼는 행동도 식도 부분의 압력이 크게 만들어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어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큰 도움을 준다.
▲(출처=픽사베이)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역류성식도염을 고치려면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원래 자신의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대표적으로 식사후 눕는 행위를 피하고 담배, 술을 자제하고 식도를 약하게 하는 기름진 음식, 탄산 음료, 카페인 음료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과하게 음식을 먹는 과식, 한번에 음식을 몰아 먹는 폭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될 수 있으면 하지말자.


이중에서도 술과 커피는 식도와 위장 사이 근육을 느슨하게 하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고 산이 가득한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