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사람들은 서구화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는데 그러다 혈관에 문제라도 생긴다면 더 최악의 몸상태가 될 위험이 크다. 거기에 혈관에 문제가 생긴 질병은 심장병이나 심근경색 등이 포함돼 있어서 갑자기 사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래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평소에 신경 써 길러야한다. 특히 뇌혈관 막힘 증상이 있는 뇌경색 또는 고지혈증의 위험이 있어서견과류나 기타 의약품 등 우리의 뇌혈관을 지켜줄 식품이나동맥경화 같은 질환도 조심해서 다양한 뇌질환을 예방해야 한다. 그렇다면 그렇다면 뇌에는 어떤 음식이 좋은지 함께 알아보자.
기억을 잃어버리는 치매, 대체 무슨 병이길래?
현대인들이 두려워하는 질환 중 하나인 치매는 다양한 요소로 인해 뇌손상으로 인한 기억력 저하가 된 여러 인지기능의 장애가 생겨 그동안 지내왔던 삶의 행동들을 하기 어려운 상태를 일컫는다. 즉 치매는 그동안 정상적으로 활동하던 뇌 활동이 후천적인 다양한 상황 등에 의해 파괴되거나 손상을 입어서 학습, 언어, 지능 등의 인지기능은 물론 타 정신기능 또한 저하된 다양한 상황을 가르킨다.
치매, 걸리면 이런 증상이?...'치매초기증상'
만약 치매에 걸렸다면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기억을 잘 못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망증과 기억장애는 다른점이 있는데 치매에 걸리게되면 단순 건망증이 아니라 아예 기억을 못하는 기억장애를 보일 수 있다. 또한 갑자기 성격이 바뀌는데 감정기복, 폭력성, 우울증 등이 심해질 수 있다. 치매초기증상은 단어, 사물의 이름, 사람의 이름 등이 기억을 못 해 말하는 것이 끊길 수 있다. 아니면 길눈이 어두워진다던지 똑같은 말을 반복한다.
뇌에좋은 음식으로 치매예방하자
치매를 고치는 방법은 현대의 의학길술로는 함계가 있지만 식습관을 들일 때 뇌에 좋은 음식들을 자주 섭취해 처음부터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에 시달리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된다.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려면 뇌에 좋은 음식을 먹어야 하는데 우선 뇌를 닮은 모양인 호두, 또한 복분자, 올리브, 블루베리, 닭고기, 수박, 달걀, 김, 우유, 토마토, 렌틸콩, 퀴노아 등이 있다. 그리고 귀리도 좋은데 귀리 속 루틴이 비타민C의 흡수를 촉진하고 또한 메밀도 루틴이 들어 있어 뇌혈관의 노화를 제지한다. 또한 낙지나, 오징어, 새우 등에는 타우린이 많이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또한 대표적인 뇌에 좋은 음식으로 머리에 좋다는 DHA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 외에 강황이 존재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