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전에는 부산물로 버려지거나 동물 사료로만 쓰일 만큼 천대하던 것이었지만 현재, 미국 식품의약청(FDA)에서 효능 광고 문구를 표기하도록 허가했을 만큼 높은 인기를 얻기 시작한 곡물이 있다.
바로 그 주인공은 '귀리'이다.
많은 이들에게 '오트밀'이라는 이름이 더 친숙할 수 있는 귀리는 다른 곡물들 보다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수용성 섬유질이 다량 함유돼 있다.
한국에서는 귀리의 거칠고 깔깔한 식감으로 찾는 사람이 많지 않았으나, 미국 타임지에서 슈퍼푸드로 선정되고 난 뒤에는 '곡물의 왕'이라 불릴 만큼 큰 인기를 얻었다.
이에 귀리 효능이 유명해지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또한 이목을 끌고 있다.‘귀리 효능’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지방 함량이 적은 덕분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귀리와 같은 복합 탄수화물은 인체에서 소화 작용이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포만감을 증진시켜 체중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귀리는 100g당 300kcal 정도의 칼로리로 상대적으로 낮은 열량과 많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 체중 감량 시 에너지 공급을 도와 요요없는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아울러, 귀리 효능은 다이어트 외에도 더 있다.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가 현미보다 3배 많아 변비에 좋은 음식이며, 당뇨를 완화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이는 귀리의 수용성 섬유소인 '베타글루칸'이 자연 인슐린이라 불릴 정도로 혈당 수치를 잘 조절시키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귀리는 골다공증 예방, 빈혈 개선, 콜레스테롤 조절, 면역력 상승, 독소 제거, 심장 건강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귀리우유를 만드는 방법은 무척 간단하다.
먼저, 귀리를 물에 30분에서 그 이상으로 불려야 한다.
이때, 식감이 부드러운 귀리를 먹고 싶다면 3시간 정도 충분하게 불리는 것도 좋다.
귀리를 불렸다면 중불에서 15분 가량 볶아준다.
이때도 살짝 누르며 볶는 것이 포인트다.
이렇게 다 볶은 귀리를 두 큰술 정도 우유 200ml에 넣어 고르게 잘 섞어주면 인기있는 다이어트 음식,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는 시간이 없을 때 간편식으로만 먹는 것이 좋은데, 만약, 귀리를 하루 권장 섭취량 보다 많이 먹을 경우 설사 및 복통 등의 위장장애가 동반될 수 있고, 귀리에 함유된 ‘퓨린’ 성분이 신장 결석을 만들어 내는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과 통풍 환자들의 경우 귀리 섭취를 지양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