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분섭취 중요 우선시 해야 할 '다이어트 식단', 어떤 음식으로?

유현경 / 기사승인 : 2019-11-25 17:14:56
  • -
  • +
  • 인쇄
▲(출처=픽사베이)

다이어트는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하는 것 중 하나다. 다이어트를 진행할 때 다이어트 보조제에 맡기는 것보다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다이어트약물이나 식단표관리에만 의지한 다이어트는 금세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 특히 아이유 다이어트 메뉴, 박신혜 다이어트 식단 등 인기 스타들의 짧은 다이어트용 다이어트 식사를 바로 하면 무리가 올 수 있다. 이는 우리가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바꾸는 원인이 된다.


다이어트 음식 구성하는 법

다이어트 음식을 정할 땐 제일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먹는 양에 있어서 제한해야 하는 것이다. 다이어트 식단에 귀리나 바나나, 저지방 우유 등과 같은 다이어트 식품을 먹는다 해도 지나치게 더 섭취하면 아무 효과가 없다. 무엇을 먹든 적정량만 먹고 주전부리 섭취를 피하는 것으로 출발해야 한다. 이외에도, 식사시간이 정해져 있어야 한다. 제시간에 이뤄지지 못하는 식사시간은 생물이 활동하면서 에너지를 얻고, 합성하는 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을 지켜 식사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다이어트 음식은 영양소를 두루두루 먹을 수 있도록 짜야 하고, 나트륨·당 함량이 과하게 많으면 좋지 않다. 뿐만 아니라 기초대사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비타민, 무기질,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 등을 같이 짜야 한다.


▲(출처=픽사베이)

간헐적단식 방법

  간헐적단식은 초과되는 영양섭취를 막고 몸의 공복 시간을 시간을 갖추게 해 소화과정을 맡고 있는 기관들이 휴식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는 균형 잡힌 대사 활동과 다이어트 효과를 이끌어 내 무수한 연예인들이 선택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간헐적 단식 방법 중 대체로 선택되는 것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바로 16:8 방법과 5:2 방법이다. 처음으로 16:8 방법은 하루 기준으로 하는 다이어트 메뉴이다. 하루 중 16시간은 아무것도 먹지 않는 공복 상태로 지내고, 나머지 시간동안 식사를 하는 것이다. 대개 점심과 저녁식사를 진행하고 수면시간까지 넣어 아침식사를 하지 않고 공복상태인 시간을 확보한다. 주의해야 할 것은 가령 18시에 식사를 했다면 그 때부터 시작해 16시간동안 물만 먹을 수 있고 다른 음식물은 섭취하면 안 된다. 공복 시간에 물 섭취는 허용되지만 커피나 음료수와 같은 음료는 섭취하면 안된다. 뿐만 아니라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식단표은 식단을 구성하는 음식종류에는 많이 제한을 두진 않지만 과식을 막기 위해 적당한 칼로리 및 메뉴를 통제해 먹는 것이 좋다. 그 다음은, 5:2 간헐적 단식이다. 간헐적 단시기 5:2 방법은 24시간 기준이 아니라 일주일 기준으로 진행해야 한다. 일주일 중에 5일은 평소 먹는 것 그대로 식사를 하고 이틀은 하루 먹는 양을 600칼로리 정도로 제한해 섭취하는 방법이다. 단, 칼로리를 제한하지 않는 날 동안 과식하면 안 된다. '간헐적 단식 5:2 방법'은 칼로리에 제한을 두지 않는 5일과 칼로리를 제한하는 날이 순서대로 잘 배치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부작용, 근손실을 부를 수도

이런 간헐적 단식은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도 있음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식사 제한으로 인해 폭식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근육량 감소이 있을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근력운동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옳지 않은 식단으로 간헐적 단식을 진행하면 고른 영양섭취가 되지 않을 수 있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