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시 주의사항 알아둬야" "제대로 고르고 안전하게 섭취해야" 크릴오일, 효능 및 구매 TIP은 '이것'!

김순용 / 기사승인 : 2019-11-24 17:03:59
  • -
  • +
  • 인쇄
▲(출처=픽사베이)

‘크릴오일’은 알 만한 사람은 다 알 만큼 유명하다. 크릴오일은 남극 대륙을 둘러싼 남극해를 주서식지로 하는 플랑크톤의 일종인 '크릴'에서 추출한 것이다. 크릴오일 속에는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오메가3부터 DHA 등 다양한 영양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많은 화제를 몰고 있다. 이로 인해 최근에는 실시간 검색어에 종종 등장하는가 하면 홈쇼핑까지 연일 매진 기록을 세우고 있다 한다. 이 같은 크릴오일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각종 혈관 건강을 튼튼하게 만들고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으로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어 건강식품 혹은 다이어트식품 시장 사이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이처럼 이슈되고 있는 크릴오일을 구매할 때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좋지만, 섭취 시 부작용과 크릴오일 제품은 어떤 기준으로 구매해야 하는지도 고려해야 한다.이에 크릴오일 효능은 물론, 제품 고르는 법에 대해 소개한다.


크릴오일 효과,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크릴오일은 오메가3 등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로 인해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을 감소시켜주고 혈중 기름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준다. 특히, 크릴오일의 주성분인 인지질은 물에 잘 녹는 친수성과 기름에 잘 녹는 친유성을 동시에 갖고 있으며 크릴오일이 가진 영양소를 체내에 빠르게 흡수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해 크릴오일은 몸 속 지방 축적을 억제해 ‘지방을 녹이는 지방’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 밖에도 크릴오일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아스타잔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신체적 노화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치매 예방에도 효능을 나타낸다.


과다 섭취 시 '크릴오일 부작용' 나타나

크릴오일 속에 오메가3, 아스타잔틴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했다 해서 무조건 몸에 좋은 것은 아니다. 경우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이를 유의하여 섭취하는 것 바람직하다. 먼저, 크릴오일의 핵심재료인 '크릴'은 갑각류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또, 크릴오일을 과다 섭취할 경우 혈액 응고에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하루 섭취 권장량인 2,000mg 내외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크릴오일을 공복에 섭취하면 구토, 설사, 메스꺼움, 위장장애 등의 증상이 동반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아울러, 수술을 기다리는 환자나 임산부, 수유 중인 여성 등은 아직 크릴오일 섭취와 관련된 연구가 없으므로 섭취를 피하거나 의사와 상담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크릴오일 고르기. '무화학 추출방식 선택'

크릴오일을 고를 때 인지질이 얼마나 많이 들어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인지질은 크릴오일의 주성분으로 혈관에 낀 기름을 녹여주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인지질 함량이 높은 것으로 골라야 한다. 또, 오일류를 추출해낼 때 다양한 용매를 사용하는데, 헥산이나 아세톤 같은 화학용매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으로 골라야 한다. 따라서 크릴오일을 고를 땐 NCS 추출방식 또는 무화학 추출방식의 제품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크릴은 썩는(산패) 속도가 몹시 빨라 선상가공한 제품으로 골라야 한다. 이 밖에도 안전원료 인증제도로 엄격한 검증을 통과한 원료에만 부여하는 GRAS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체크해보는 것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