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식)개인회생자대출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출 받은 후 성실변제가 중요해

김동훈 / 기사승인 : 2019-11-24 09:00:18
  • -
  • +
  • 인쇄

(사진=ⓒGettyImagesBank)
(사진=ⓒGettyImagesBank)

개인회생대출은 무엇일까?


금융당국 11월 통계에 의하면 개인회생 대상자들이 전년대비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회생대출 대상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그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대출심사기관은 예상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대출이자를 계산하기 위해 대출금리에 영향을 주는 금융지표들을 미리 알아보는것도 유리한 대출상품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회생자를 위한 개인회생대출은 사람들이 개인회생과정 중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개인회생대출의 조건은 내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개인회생 대출을 찾아 진행한다면 유리한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다. 개인회생대출을 할 수 있는 요건은 개인회생 인가 후 1회 이상 변제금을 납부한 개인회생자들이다. 한국금융연구원에서 발간한 정책금리와 대출금리간 관계 및 시사점 보고서에는 개인회생자대출을 포함한 대출금리는 정책금리와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대출을 고민하고 있다면 이런 변화에 관심을 기울일것을 당부했다. 대출금리를 조건별로 조회하지 않아도 유추할수 있는 지표가 CD금리이다. 24일 현재 한국은행 발표 자료에 따르면 91일기준 CD금리는 1.53%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이자를 확인했음에도 대출납입금이 부담된다면 대출부담을 더는 요령중 하나는 상환방식을 바꾸는 방법이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을 택하면 납입시마다 발생하는 이자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개인회생대출의 장애요인


2004년 개인회생제도가 생겨난 후 개인회생 이용자는 늘어나고 있다. 경우는 다르지만 개인회생프로그램은 최장 60개월동안 상환금을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각종 변수들로 개인회생 폐지 명령을 받는 사람들이 많다. 개인회생과정에서 상환급이 3회이상 연체되거나 미납될 때 회생절차 도중에 정지당할 수 있다. 상환금을 성실히 납부하지 아니하면 대출심사에도 악영향을 줄 수있으므로 변제금을 성실히 납부해야 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