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몸무게를 관리하는 것은 건강을 위해 빼놓을 수 없다. 고체중이 되면 이로 인한 질병이 동반되기 때문이다. 비만은 관절염,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질환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된다. 그렇다고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체중을 감소시키는 것은 좋지 않은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 몸무게만 생각하는 방법은 되레 영양실조 등의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 건강한 다이어트가 중요해지면서 기존의 체중계와 다른 점이 있는 체중계가 주목을 받고 있다. 바로 '인바디 체중계'다. 보통 인바디란 전문기계가 있어야 하므로 손쉽게 다가가기엔 생각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으로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인바디 체중계가 주목받고 있다.
인바디란? 식사 후 바로 측정은 비추천
인바디 의미는 체성분 수치를 뜻하는 것이다. 신체무게 밖에도 다수의 몸의 데이터를 측정해 어떠한 방식으로 운동할 지 등의 체계 결정하도록 한다. 인바디 측정하기 좋은 시간은 숙면을 취한 후 공복에서 재는 것이 정석적인 방법이다. 운동이나 식사 후 바로 인바디를 재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인바디 측정 결과를 보는 법은 본인의 체성분 수치를 평균수치와 비교해 평균, 미달, 초과 등을 알 수 있다. 부분별 근육량 확인 또한 되며 비만여부도 확인할 수 있다. 꾸준하게 관리하며 검사하면 시간에 따른 변화를 잘 알 수 있어 효과를 높인다.
인바디 체중계 얼마나 정확할까?
인바디 체중계를 선택할 때 가장 고려해야 할 것은 오차가 발생하는 지다. 즉, 얼마나 정확한지를 확인해야 한다. 전문기계보다는 정확도가 떨어질 순 있지만, 과하게 오차범위가 큰 경우를 선택하면 굳이 인바디 체중계를 살 이유가 없다. 측정이 진행될 때마다 수치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체크해야 하고 인바디 체중계 후기를 고려하는 것도 추천한다. 이외에도 센서가 충분하게 신체에 닿아야 측정을 진행할 수 있는데, 센서가 너무 작거나 체중계 자체의 크기가 너무 작은 경우 제대로 된 측정이 불가능할 수 있다. 또한 안전성을 위해 센서 및 체중계의 유리가 손상되지 않게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골라야 한다.
'필요한 정보를 골라서', 내가 원하는 정보가 있는가?
체성분 측정 체중계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상품마다 다양하다. 그러나 정보의 양이 많다고 해 더 좋은 체중계라고 할 수 없다. 본인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지 확인 후 구매하는 것이 현명하다. 제품에 따라 솔루션제공의 여부도 있다.
어플과 연동이 잘되는가? 어플의 활용도도 따져야
인바디 체중계는 어플연동이 되는 것이 많다. 기본적인 몸무게 외에는 어플을 통해 대부분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어플과 연동이 잘 되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어플 보는 방식이 보기 쉬운지,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한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운동정보 등 역시 얻을 수 있으므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을 비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