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푸드] '귀리' 다이어트 외에도 몸에 좋아…"단기간에 살 빼준다!"

유희선 / 기사승인 : 2019-11-20 10:20:03
  • -
  • +
  • 인쇄
▲(출처=픽사베이)

'오트밀'이라 불리면서 다양한 형태로 구입 가능한 귀리는 다른 곡류에 비해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수용성 섬유질 등 몸에 필요한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다양한 건강식품 가운데,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는 귀리를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할 만큼 효능이 뛰어나다는 것이 입증됐다. 예전 우리나라에서는 귀리 특유의 까끌하고 거친 식감 때문에 인기가 많지 않았지만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고 난 뒤부터는 구매율이 점점 상승하고 있다. 이에 최근 귀리의 효능이 확산되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역시 많은 시선을 끌고 있다.


혈당 내려 당뇨 예방하는 '귀리 효능'

‘귀리 효능’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체중감량 또는 다이어트일 것이다. 귀리는 복합 탄수화물(다당류)로 소화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체중을 조절해준다. 또한, 귀리는 100g당 300kcal 정도의 칼로리로 곡물 중 열량은 가장 낮지만 영양은 많아 다이어트할 때 빠져나갈 수 있는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다. 더불어, 귀리는 다이어트 외에도 효능이 많다. 귀리 속 식이섬유는 현미보다 3배 많아 변비예방에 좋은 음식이며, 당뇨 개선에도 좋아 당뇨 식단에 많이 참고한다. 이는 귀리의 베타글루칸 성분이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귀리에는 골다공증 예방, 빈혈 개선, 콜레스테롤 조절, 면역력 상승, 독소 제거, 심장 건강에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고 한다.


귀리와 우유가 만났다! '귀리우유 다이어트'

최근 먹으면서 감량하는 건강한 다이어트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귀리우유로 하는 다이어트 열풍이 불고 있다. 귀리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이 우유와 만나면 점성을 띠는데 이것이 약 25배까지 불어난다. 덕분에 포만감이 높아져 과식을 억제한다. 또한, 지방세포의 축적을 막고 중성지방 배출에 큰 효과가 있어 단기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에 귀리우유와 다양한 다이어트 식단을 같이 병행할 경우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다만, 각 사람에 따라 귀리우유 다이어트의 효과가 차이날 수 있고, 우유가 몸에 안맞는 체질이라면 귀리우유가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자신의 체질을 먼저 살펴본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귀리우유, 신장환자는 주의!

아침식사 대용으로 인기 좋은 '귀리우유 만드는 법'은 무엇일까. 우선, 찬물에 귀리를 약 30분 이상 불린다. 이때 만약, 좀 더 부드럽고 먹기 좋은 귀리를 원한다면 3시간까지 불려도 된다. 불린 귀리를 중불에서 15분 간 볶는다. 이때도 살짝 누르며 볶는 것이 포인트다. 다 볶은 귀리를 2큰술 정도 우유 200ml에 넣어 잘 섞어주면 다이어트에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는 간단한 대용식으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 다이어트에 좋다고 귀리를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설사 및 복통 등의 위장장애가 동반될 수 있고, 귀리 속에는 ‘퓨린’ 성분이 많아 신장 결석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