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 효능, 각종 질환으로부터 우리 몸 보호해…"야생노니 선택 추천"

박미지 / 기사승인 : 2019-11-19 10:15:34
  • -
  • +
  • 인쇄
▲(출처=크라우드픽)

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체내 만성염증이 한 군데 있는 것이 아니라 몸 속 구석구석에 돌아다니며 질병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염증이 만성적으로 우리 몸 속에 발생하는 이유는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거나 잦은 음주 및 흡연등의 바르지 못한 평소 생활습관이 주요 원인이 된다. 만성염증이 유발하는 질병들은 대표적으로 혈관·신장·자가면역질환, 당뇨 등을 유발한다. 이런 만성염증의 제거를 위해 노니의 효능이 주목받고 있다. 노니는 인기 연예인들이 선호하는 건강음식으로 소개된 바 있다. 만병통치약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노니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만성염증의 배출을 돕는 노니의 효능

노니는 최근 만병통치약이라 불릴 만큼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는 건강식품이었다. 하지만 대부분 노니원액이나 노니 가루 등의 노니 제품으로 복용해 노니의 원래 모양이 어떤지는 모르는 경우가 많다. 노니는 남태평양 일대 화산지대나 미국 하와이 등과 같이 열대지역에서 주로 서식하는 열대식물이다. 노니의 겉모습을 보면 매끄럽지 못하며 초록색을 띠고 있다. 노니 사진 등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호감을 가질 만한 생김새는 아니다. 하지만 생김새와 달리 많은 천연 생리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그에 따른 효과를 가져온다. 우선, 노니에는 스코폴레틴이 함유돼 있다. 노니의 스코폴레틴 성분은 혈관 벽을 확장해 원활한 혈액순환을 가능하게 하고 만성염증을 제거한다. 프로제로닌 성분 역시 노니에 함유돼 있는데, 이 성분은 만성염증으로 인해 손상된 세포를 회복하도록 돕는다. 세포가 손상된 후 그대로 내버려두면 세포의 변형이 일어나 체내 암 발생 환경이 조성되는데, 이를 노니가 막는 것이다. 또한 노니에 함유돼 있는 이리노이드는 신체에 난 상처가 회복되도록 해 재생효과를 가져온다.


▲(출처=픽사베이)

노니 부작용, 사람에 따라 주의 필요

노니 속에는 칼륨이 함유돼 있다. 노니 속 칼륨성분이 우리 몸 속에 있는 노폐물이 배출되도록 하기 때문에 노니가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칼륨은 신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신중함이 필요하다. 때문에 노니 섭취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노니의 하루 권장 복용량은 노니주스의 경우 50ml다. 노니 복용 초반엔 사람에 따라 몸에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양을 조절하면서 천천히 늘리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