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많은 사람들은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해 몸이 어쩌면 약해지고 있는데, 음식물을 먹고 넘겨야할 식도도 위험에 처했다. 급하게 먹은것도, 체한 것도 아닌데 배가 무거워 더부룩하여 불편하고 연속해서 나오는 알 수 없는 트름과 속쓰림이 생겼다면 이때 우리는 '역류성식도염'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흔히 알려진 역류성식도염은 위 속에 들어 있는 내용물들이 식도에 염증이 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서 그냥 둔다면 타는듯한 통증과 속쓰림을 동반한 증세가 등장하고 보통으로 누워 있는 것만으로도 힘들어질 수 있다. 이게 식도에 염증이 일어나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지 않았는데 연속해서 기침을 한다던지 하면 자신이 역류성식도염이 아닌가 생각해 보고 하루라도 빨리 고쳐야 한다. 이어 이런 역류성식도염의 초기증상이 나타날 경우 약을 먹는다던지 먹는 음식물로 고칠 수 있으나 재발도 잘 일어나는데, 음식 섭취 후 바로 눕게되면 마른기침과,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혹시 이런 증상들이 생겨났을 경우 이에 따라 역류성식도염 진단으로 빨리 치료하고 밥을 먹고 눕는 다던가 이런 것을 안하는 것이 큰 도움을 준다. 이런 이유로다양한 증상 및 이유,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역류성식도염이 나타나는 원인이 알고싶다면?
역류성식도염의 이유는 위장이 약해져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음식물을 배출하는 것이 늦게걸려 위 속에 있던 내용물이 썩어서 위 압력이 올라가고 이 때 위산이나 음식물 등 위 물질들이 식도로 오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바로 역류성식도염이다. 이외에도 역류성식도염이 생기게하는 이유 중 하나는 우리를 괴롭히는 스트레스가 있는데 이는 위나 식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로 인해 자극 받아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위장이나 식도에 닿을 때 상처 후 염증을 유발 해 자신이 애주가이거나 음주를 하고 구토를 계속 하게 될 경우 역류성식도염이 생기기도 하며 야식을 머거나 너무 많이 먹는 행동들도 식도 쪽 압력을 높여 역류성식도염을 촉진시켜서 자신의 식습관을 돌아봐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진단, 그리고 치료는?
가장 흔히 일어나는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속쓰림과 계속나오는 트름, 가래와 마른 기침, 그리고 인두의 이물감 들이 있다. 이외에도 숨을 헐떡 거려 숨이 차는 현상, 심하면 호흡곤란도 있을 수 있고 이런 기침으로 인한 통증인 인후염·인후통이나 신물이 올라와 구토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의 다양한 증상들은 뭔가를 먹을 후 30분 내 발생한다. 역류성식도염이 만성이 되면 식도가 좁아지는 식도협착, 드물지만 식도암까지 발전할 수 있어 예방과 조기치료가 매우 좋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와 먹으면 좋은 음식은?
본인에게 이런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보인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 역류성식도염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평소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먼저 식후 눕는 것을 피하고 담배, 술을 자제하고 식도와 위에 무리가 가는 기름진 음식,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몰아먹는 폭식과 너무 많이 먹는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피하는 것이 좋다. 이중에서도 술과 커피는 위장과 식도 사이 괄약근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하고 산 성분이 쎈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