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예방 TIP…족저근막염은 하이힐 때문? '족저근막염 증상 및 치료법'

유희선 / 기사승인 : 2019-11-18 17:05:54
  • -
  • +
  • 인쇄
▲(출처=픽사베이)

많은 사람들은 멋을 위해 키높이 깔창 또는 하이힐을 즐겨신고는 하는데 특히 키가 콤플렉스인 사람들에겐 필수 아이템으로 즐겨찾는 사람들이 많다. 허나 너무 높고 불편한 키높이 깔창 혹은 하이힐 같은 것들에 중독된다면 걸을 때 바마 발바닥이 아프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발바닥 통증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하는데 발바닥에 있는 근육 막이 무리가가, 염증이 생긴 것을 일컫는다. 족저근막염 증상이 악화되면 보행에 장애가 올 수 있으니 원인을 잘 알고 어서 고쳐야 한다. 이에 족저근막염이 생기는 이유부터 그 증상에 대해 살펴보자.


걸을 때 마다 아려오는 발바닥 통증, 족저근막염 이유는 과연?

많은 사람들이 족저근막염을 앓는 이유는 가지각색인데 족저근막 쪽에 충격이나 자극이 가해졌을 때 일어난다. 족저근막 자극이 가는 가장 위험요소는 하이힐을 너무 자주 신거나 과체중일 때 발에 자극을 준 경우다. 이뿐 아니라 선척적인 이유 때문에 족저근막염에 시달리기도 한다. 아니면 평소 걷기나 운동을 잘 하지 않는 경우, 찰나 순간에 족저근막이 쎄게 늘어나 자극을 받은 경우, 종아리 근육이 줄어드는 경우 등의 다양한 이유가 있다.


족저근막염 증상

그렇다면 족저근막염에 걸리면 여러 증상이 나타난다. 먼저 족저근막의 역할은 보행에 있어서 매우 막중한 역할을 하는데 족저근막염에 감염될 때 나타나는 증상은 가만히 있을 때 그 어떤 통증도 없다가 발을 땅에 디디면 그때 갑자기 강력한 통증을 동반한다. 족저근막염은 아침에 특히 심하게 통증을 느끼는데 일어나서 걸을을 걷게 될 때 자면서 움츠러들었던 족저근막이 펴지면서 극심한 아픔을 경험하게 된다. 족저근막염이 어느정도 진행된 경우 계속 서 있을 때 뻣뻣한 기분이 나고 고통도 점점 심해진다. 이렇게 나타나는 족저근막염의 증상들을 병원에 가지않고 그냥 두면 여러가지 증세들이 악화돼 서있지 못할 정도의 통증이 와 원활한 보행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꼭 조금이라도 불편하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


족저근막염을 고치려면?

걷기조차 어려워질 수 있는 족저근막염을 낫기 위해서는 아예 족저근막염 전용 신발을 신거나 신발에 족저근막염깔창을 깔 수 있고 발에 무리가 가는 하이힐이나 깔창은 자제하자. 또한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큰 도움이 된다. 이어 한의학의 치료를 받아 볼 수 있는데 침을 놓거나, 한약, 부항, 뜸 등의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허나 여러가직 치료 방법을 써도 재발하지 않도록 종아리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자주 마사지하고 스트레칭 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