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거 가축의 사료로 쓰일 만큼 천대 받던 곡물이었지만 현재는 미국 FDA(식품의약청)에서 효능 광고 문구를 표기하도록 허가했을 만큼 저명한 이름을 날린 곡물이 있다. 그 곡물의 주인공은 바로 ‘귀리’이다. 많은 이들에게 '오트밀'이라는 이름이 더 친숙할 수 있는 귀리는 백미나 밀가루 등 다른 곡류에 비해서 수용성 식이섬유, 아미노산, 단백질, 칼슘 등의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귀리는 세계 보 건기구인 'WHO'에서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되면서 영양가가 풍부하다는 것이 자연스레 입증됐다. 귀리는 식감이 다소 거칠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그동안 크게 소비되지 않았지만 타임지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후에는 국내 소비와 생산량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 이에 귀리의 다양한 효능이 소개되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역시 많은 시선을 끌고 있다.
귀리 효능, 체중 감량에 도움될까?
가장 먼저 '귀리 효능'이라 하면 생각나는 것이 지방 함량이 적은 덕분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통곡물에 해당하는 귀리는 복합 탄수화물 성분으로 소화 흡수가 더뎌 배고픔이 천천히 느껴지기 때문에 포만감을 높여 과식을 막아준다. 또한, 귀리의 칼로리는 100g당 약 317kcal로 상대적으로 낮은 열량과 많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 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 건강한 다이어트를 성공시킬 수 있다. 아울러, 귀리 효능으로는 다이어트 뿐만이 아니다. 귀리는 현미보다 3배 더 많은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 변비에 좋은 음식이며, 당뇨를 개선해줘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도 불린다.
건강에 좋은 '귀리우유' 만들기
귀리우유를 만들 때 몇가지 TIP이 있다. 이에 귀리우유 만드는법을 소개한다. 우선, 통 귀리를 찬물에 30분 정도 불린 후 사용해야 한다. 이때, 만약 먹기 좋고 부드러운 귀리를 맛보려면 3시간까지 불려도 된다. 이렇게 불린 귀리는 중불에게 15분 정도 볶는다. 귀리를 볶을 때는 살짝 눌러가며 볶아주는 것이 포인트다. 귀리를 다 볶았다면 2 큰술 정도 우유 200ml에 넣고 섞어준다면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는 아침 대용식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만약, 귀리를 1일 권장량보다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귀리에는 ‘퓨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이 성분이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어 신장질환자는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