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연예인의 선택 간헐적단식 방법, 정확하고 알고 시작해야 기초대사량 높이는 법, "물을 많이 먹어라"

김진수 / 기사승인 : 2019-11-07 10:14:45
  • -
  • +
  • 인쇄
▲(출처=픽사베이)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다이어트약과 같은 제품에 믿는 것보다 습관을 이뤄야 된다. 다이어트약이나 식단관리에만 힘을 실은 다이어트는 곧 다시 원래로 돌아가거나 체중이 더 늘 수 있다. 그런즉 지속할 수 있는 다이어트 메뉴, 기초대사량 관리, 다이어트 방법 등이 좋다. 박보람 다이어트 식단표, 웬디 다이어트 식단 등 배우 및 아이돌들의 짧은 다이어트용 식단표을 다짜고짜 흉내내면 근육량 손실, 영양부족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런 좋지 않은 다이어트 방법은 우리의 체질을 살이 잘 찌는 체질을 만들게 된다. 우리 몸의 체질을 바꿔야 건강하게 유지되는 다이어트가 가능하다.


다이어트 식단표 구성하는 법

다이어트 메뉴을 짤 땐 처음으로 해야 하는 것은 먹는 양에 있어서 제한해야 하는 것이다. 다이어트 음식에 토마토나 자몽, 단백질 보충제 등과 같은 다이어트 식품을 사용한다 해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아무 효과가 없다. 어떤 식단표을 활용하든 먹는 양을 적절하게 조정하고 군것질을 피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그외에도, 끼니를 먹는 시간이 정해져 있어야 한다. 불규칙한 식사시간은 대사 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을 정해 식사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 음식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짜야 하고, 나트륨·당 함량이 과하게 높으면 좋지 않다. 뿐만 아니라 기초대사량을 유지하도록 비타민, 무기질, 고단백 저칼로리 음식 등을 함께 구성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다이어트 방법

홍선영의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가 유행이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은 초과되는 영양섭취를 막고 몸이 공복 상태로 있는 유지시간을 갖추게 해 소화를 담당하는 기관들이 휴지시간을 가지게 한다. 이는 원활한 대사활동과 다이어트 효과를 동반해 무수한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방법으로 쓰이고 있다. 간헐적 단식 중 대개 사용되는 것은 두 개의 방법이 있다. 바로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간헐적 단식 5:2 방법’이다. 먼저, 16:8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방법은 하루동안 이뤄지는 방법이다. 하루에서 16시간은 아무것도 먹지 않는 공복 상태로 지내고, 남은 8시간 안에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주로 하루 중 점심, 저녁을 먹고 수면시간까지 넣어 아침을 먹지 않고 공복상태인 시간을 확보한다. 주의해야 할 것은 가령 오후 6시에 저녁식사를 끝마쳤으면 그 때부터 시작해 16시간동안 물 외에의 음식은 먹으면 안 된다. 공복 시간에 물 섭취는 허용되지만 커피나 음료수와 같은 음료는 섭취하면 안된다.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음식 메뉴는 식단을 이루는 음식에는 크게 제약이 있진 않지만 너무 많은 양 섭취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적정 칼로리를 한도를 정해 짜는 것이 좋다. 그 다음은,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5:2 법칙'이다. 이 방식은 하루를 기준으로 삼고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을 기준으로 삼고 진행해야 한다. 일주일 중 5일은 평소 먹는 것 그대로 음식을 먹고 이틀 동안은 하루 먹는 양을 5·600 칼로리로 제한을 정하고 먹는 것이다. 이때, 평소 식단을 진행하는 5일 동안 과식하면 안 된다. 5:2 간헐적 단식을 진행할 땐 칼로리에 제한을 두지 않는 5일과 식단표에 제한을 두는 이틀이 몰아서 진행되지 않고 적당히 섞여 배치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단식 부작용, 고른 영양섭취 중요

이런 간헐적 단식은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이 올 수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식사량을 제한해 음식에 대한 욕구가 강해져 갑작스런 폭식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근육량이 감소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적당한 근력운동을 함께 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잘못된 다이어트 메뉴으로 간헐적 단식을 진행하면 영양섭취 불균형이 올 수 있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