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양한 운동법이 있지만 운동을 막 시작하려는 사람들은 쉬워보이는 필라테스에 관심을 갖는다.건강하게 살을 빼기 위해서 연예인들이 필라테스를 한다고 알려졌다. 필라테스의 유래는 요제프 필라테스가 수용소 수감자 시절 포로수용소에 있는 포로들의 전염병을 예방하려고 만든 운동 방법이다. 각국의 전신 운동을 장점만 뽑아와서 만들었고 특정 자세를 반복하게 된다. 원래 기구를 이용하는 운동이지만 요즘 기구 없이 하는 방법과 폼롤러를 쓰는 방식까지 보다 간편하게 '홈트'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같은 듯 다른 필라테스와 요가
필라테스와 요가를 함께하는 유명인들이 매스컴을 타면서 요가·필라테스를 비슷한 운동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단편적으로 보면 두 가지 모두 전신운동이라서 유사한 점이 있기 때문이다. 요가와 필라테스의 기원은 모두 신장성 수축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필라테스 및 요가는 호흡하는 방법이 운동에 들어가고 있다. 그러나 두 가지는 다른 운동으로 간주해야 하고 얻는 효과도 상이하다. 먼저 필라테스란 기구를 사용하고 있으며 근지구력과 근력강화에 목적을 둔 운동이다. 연속성 있는 동작과 그 동작을 반복해서 전체적인 신체 균형이 잡히게 된다. 한편 요가는 명상과 스트레칭, 호흡이 섞여있는 심신 단련 방법 중 하나라고 봐야한다. 일반적으로 매트 위에서 전신을 쓰고 근력 향상에 좋은 필라테스와 다르게 유연성을 기르는 데 좋다.
필라테스 기구 종류
일반적으로 필라테스 유래는 기구, 맨몸 필라테스로 나눈다. 기구필라테스는 리포머,캐딜락, 래더배럴 등 다양하고 각 기구마다 사용되는 근육과 효과가 다르다. 따라서 어떤 특성을 가졌는지 알아두는 것을 추천한다. 캐딜락을 보면 침대와 같은 한정된 장소에서도 운동을 할 수 있게 만들었는데 운동법이 약 90가지다. 앉거나 서서 활동하기 불편한 사람부터 운동을 잘 못하는 사람같이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체력을 기르는 데 좋으며 재활을 할 때도 좋다. 또한 개인의 신체와 체력에 따라 강도를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또한 리포머는 스프링, 당길 수 있는 끈이 달렸으며 코어근육을 키우는 데 좋고 유연성을 키울 때 좋다. 또한 에너지 대사를 촉진시켜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필라테스 폼롤러 동작
폼롤러 필라테스란 폼롤러를 이용해서 누구나 따라할 수 있다. 가장 먼저 매트에 엎드린 후 팔을 쭉 뻗어서 머리 쪽으로 둔다. 이후 폼롤러를 손목 아랫부분에 놓고 엄지를 세워서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그 다음 하체에 힘을 집중하고 숨을 내쉬면서 폼롤러를 아래쪽으로 굴리고 상체를 든다. 동작을 할 때 허리가 굽혀지거나 어깨가 말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이후 호흡을 들이마셨다가 내쉬면서 천천히 내려와야 한다. 폼롤러를 바닥에 놓는 동작도 있다. 먼저 폼롤러를 바닥에 둔 다음 하늘을 바라보고 누워야 한다. 머리는 폼롤러 위쪽으로 둔다. 양 손은 머리 위쪽으로 올려준 다음 팔꿈치는 살짝 접어서 앞쪽으로 무게를 실어주면서 뒤쪽으로 당겨야 한다. 그 이후 끌어내린 폼롤러가 옆구리까지 당기면 같은 동작을 반복해야 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