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비엔뉴스 = 이지희 기자] KT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보안관리 체계에 대한 국제 표준 ‘ISO·IEC 18974’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ISO·IEC 18974는 리눅스 재단 산하 오픈체인 프로젝트가 규정한 국제 표준으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보안관리 체계에 대한 기준을 제시한다.
![]() |
KT. |
오픈체인 프로젝트는 공급망 참가자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규정된 보안 기준을 충족한 조직에 ISO·IEC 18974 인증을 부여한다. 따라서 이를 획득한 조직은 체계적이고 일관성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보안 관리 체계와 역량을 갖춘 것으로 인정받는다.
KT는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준수를 위해 오픈소스 관리 포털로 라이선스·보안 점검과 추적 관리 활동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또 사내 조직으로 ‘OSRB(오픈 소스 리뷰 보드)’를 구성해 오픈소스 사용과 관련된 법무·보안 이슈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임직원 대상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옥경화 KT 기술혁신부문 IT플랫폼본부 전무는 “지난해 ISO·IEC 5230에 이어 이번 ISO·IEC 18974 국제 표준 인증을 통해 KT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활용 역량을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표준을 준수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대한 역량을 지속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