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 문제해결은행 경진대회 개최

이동훈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5 09:49:41
  • -
  • +
  • 인쇄

[HBN뉴스 = 이동훈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배경훈,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원장 양재수, 이하 ‘진흥원’)이 ‘데이터 문제해결은행 포털’을 통해 「데이터 문제해결은행 활용 경진 대회」를 개최하고 ‘소상공인365’와의 협력을 통해 활성화를 추진한다.


‘데이터 문제해결은행’은 축적된 다양한 데이터 활용 사례를 바탕으로, 기업이 스스로 비즈니스 현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데이터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스타트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데이터 활용 사례 찾기, ▲맞춤형 데이터레시피 검색·생성, ▲문제해결 랩(Lab)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데이터 문제해결은행 경진대회」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10월 17일(금)까지 데이터 문제해결은행 포털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다. 최종 선정된 12개 수상작에 대해 과기정통부 장관상 2점을 비롯한 진흥원장상과 총 7백80만 원 규모의 상금이 수여된다. 대회는 ▲데이터레시피 개발 부문(데이터 분석 가이드라인을 설계·제안)과 ▲문제해결랩 활용 부문(포털의 분석 도구를 활용해 문제해결 방법을 제시)으로 나뉘어 운영된다. 참가자는 분야별 데이터 활용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또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소상공인365’와 협력해 소상공인 데이터 활용 사례를 공유한다. 소상공인의 활용 수요가 높은 데이터 레시피를 개발해 소상공인의 데이터 활용 확산과 신(新)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진흥원 양재수 원장은 “데이터 활용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좌우하는 핵심 경쟁력”이라며, “데이터 문제해결은행은 기업이 직면한 현안을 데이터 기반으로 해소할 수 있도록 돕고, 중소·소상공인과 스타트업에 새로운 성장 기회를 열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